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코골이, 수면무호흡 양압기 대전건축박람회서 관심집중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 양압기 대전건축박람회서 관심집중

입력
2015.11.19 20:00
0 0
코골이수정2
코골이수정2

“인테리어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힘든 일을 많이 하는 편이라 피곤하면 코를 많이 고는 편이고, 잘 때 가끔씩 숨을 안 쉰다고 하더라고요. 집사람이 깜짝 놀라서 깨운 적도 있었고요.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해서 걱정을 했는데 건축박람회 시공자재 조사하러 나왔다가 양압기제품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이젠 코골이 걱정 없이 편하게 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OO 46세 사업)

“결혼 전에는 코를 곤 적이 없었어요. 출산 이후 몸에 비만이 오고 나서 그 후부터 코를 골기 시작한 것 같아요. 수술도 생각해 보았는데 겁도 나고 후유증 걱정으로 쉽게 결정을 못하고 있었는데 건축박람회 구경 왔다가 양압기를 써보고 이거다 싶었죠.” (박OO 37세 주부)

지난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대전에서 개최한 대전건축박람회 현장에서 진행된 세민수면건강센터 RMS양압기 체험행사에 직접 참여한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 코골이 쉽게 생각해서는 안되는 질병이다

“대전건축박람회 현장에서 소비자와 직접 만나 상담을 해보니 대부분이 코골이를 질병으로 생각하지 않고 쉽게 생각하더군요. 문제는 심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입니다.

국내 성인남성의 60%와 성인여성의 40%가 코를 곤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학계는 대략 1000만명 정도가 습관적으로 코를 고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4년 한 해 3만 6231명이 코골이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코골이가 심해지면서 발생하는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현상으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있는 경우 낮에 심하게 졸리고, 자고 일어나도 피로감이 쉽게 풀리지 않으며, 기억력이 감퇴하고 우울증 발생과 성욕까지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 발생률은 일반인에 비해 10배, 심장마비 30% 증가, 뇌졸중도 6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수면학회 발표에 따르면 노인이 되었을 때 치매 위험률이 높고, 최근 주목하는 소아 수면무호흡을 방치할 경우 행동장애 발생이 4~5배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민수면건강센터 대표 홍욱희 박사는 최근에는 여성들의 코골이가 증가하는 추세로 여성들의 음주, 흡연이 늘어나고, 맞벌이 증가로 직장에서 근무 후 가사 노동까지 겹쳐 스트레스지수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조언했다.

● 미국연방항공국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양압기 추천

미국연방항공국(F.A.A) 발표에 따르면 비만인 환자의 70%, 심장병 환자의 30~50%, 뇌졸중환자의 60%가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발표했으며, 연간 10만건의 교통사고가 졸음운전으로 발생하며, 그 피해액은 125억달러 한화 약 14조 5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연방항공국은 항공기 조종사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졸음운행에 대한 치료법으로 양압기를 다음과 같이 추천했다.

“양압기(CPAP)는 모든 단계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SA)에 가장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 양압기 유통단계 혁신으로 절반가격으로 구입 가능

세민수면건강센터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우수한 품질의 RMS양압기와 마스크를 직수입하여 중간유통단계를 과감히 생략하고, 시장가의 절반가격으로 양압기 사용자들에게 직접 공급하는 소비자 중심 정책으로 양압기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대다수 선진국들은 이미 20여 년 전부터 양압기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에 표준적인 치료법으로 채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그동안 양압기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형성되어 일부 소수의 소비자들만 구입이 가능하여 양압기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되었으며, 양압기 구입 시 제품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도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사용자의 불만이 높았다.

● 세민수면건강센터 업계 최초 코골이 무료강좌 실시

세민수면건강센터에서는 업계 최초로 코골이, 수면무호흡에 대하여 찾아가는 무료강좌를 실시한다.

“이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가히 감기보다 흔한 국민적 질병이 되었다고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우리 주위에는 심한 코골이를 앓는 분들이 너무나 많지만 본인은 그 심각성을 모르고 있습니다.

주위에서 코골이의 심각성을 알려주고 가족, 동료들이 함께 교육에 동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골이의 발생원인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의 연관성 뿐 아니라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 선택과 사용법 등 수면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과 치료방법을 무료로 실시하여, 본인뿐 아니라 주위 분들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교육의 목적입니다.“

코골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세민수면건강센터 홍욱희 박사의 조언이다.

세민수면건강센터의 찾아가는 코골이 무료교육은 기업, 공공기관, 동호회, 지역모임 등 5명 이상이 모여 사전예약을 요청하면 전국 어느 곳이든 달려가 교육과 함께 실제 코골이 방지기구를 직접 착용하여 효과를 체험할 수도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무료체험 행사의 참여를 원하는 분은 세민수면건강센터(1670-7355)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양압기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세민수면건강센터(http://www.cpapkr.kr)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이 글은 세민수면건강센터에서 제공한 보도자료입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