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신축빌라 거래량, 작년 대비 34.5% 증가... 그 이유는?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신축빌라 거래량, 작년 대비 34.5% 증가... 그 이유는?

입력
2015.11.16 13:11
0 0

올해 전세의 월세전환, 재개발 재건축 이주 수요로 나타난 전세난에 1%대의 저금리를 이용하여 내 집 마련을 하는 세입자들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아파트 매매가가 오르자 피로감을 느끼며 매수세가 줄거니와 관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11월 둘째주의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0.0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건축의 경우 개별이슈에 따른 호재가 반영된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로 인해 0.20% 상승했다. 신도시는 지하철 교통호재의 영향을 받은 광교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며 0.05% 올랐다.

아파트 전셋값은 서울의 경우 지난주 0.16% 상승했으나 상승폭은 5주 연속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지적인 전셋값 상승은 여전하지만, 시세보다 너무 높게 나온 매물은 소진속도가 느리다. 신도시는 지하철 개통예정으로 서울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분당과 광교를 중심으로 0.10% 상승했으며 경기 및 인천은 안산과 남양주 아파트 전셋값이 다소 강세를 보이며 0.05%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의 전국의 주택 거래량은 작년 동기간보다 22.5%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작년 대비 아파트는 18.7%, 연립 및 다세대 등의 빌라는 34.5%, 단독주택은 27.9% 증가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속적으로 오르는 아파트 전셋값과 매매가로 인해 신축빌라로 눈을 돌리는 20~30대들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부터 서울 중랑구의 A빌라에서 살게 된 김 모(30, 남)씨는 "처음에는 가격이 저렴해 매도하기에 힘들뿐만 아니라 아파트에 비해 보안이 잘 안되어 있을 것이란 선입견이 강했는데 최근에는 편의시설도 아파트 못지않게 잘 갖추고 가성비가 좋다는 걸 직접 겪어보니 비로소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남편과 함께 살고 있는 한모 (32, 여)씨는 역세권의 신축빌라를 얻어 큰 만족을 누리고 있다. 그녀는 "신안산선을 통해 여의도까지 3정거장이고 도보 5분 거리의 신풍역을 이용해 강남까지 1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출퇴근이 매우 편리하다"며 "저렴한 가격의 빌라에서 이런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게 믿기기 않는다"고 말했다.

김씨와 한씨 같은 경우뿐만 아니라 요즘 전세에서 월세로 바꾸는 이들이 늘고 저금리 기조까지 계속되면서 임대 수익을 얻기 위해 신축빌라에 투자하려는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1~2억대의 소형빌라를 분양 받아 신혼부부나 직장인들 등에게 월세를 내주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

신축빌라 전문가 B씨는 "인천 영종도, 서울 마곡지구, 위례신도시는 현재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거주환경이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땐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라고 전망하며 "인천 경제자유구역 중 개발속도가 빠른 지역 중 하나인 송도신도시 또한 눈 여겨 보면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 지역의 빌라는 관악구(신림, 남현, 봉천역, 청림동, 보라매), 노원구(공릉, 하계동, 월계, 중계동, 상계), 광진구(중곡동, 구의역, 광장동, 능동, 화양, 군자역), 성북구(안암, 정릉동, 길음동, 종암동), 동작구(노량진동, 본동, 상도, 동작역, 흑석역, 신대방), 금천구(독산, 시흥동, 가산동), 강북구(번동, 미아, 우이동, 수유역, 삼각산동), 동대문구(용두역, 제기, 전농동, 휘경동, 이문, 신설동, 장안, 청량리역), 중랑구(신내, 망우동, 상봉역, 중화동, 묵동, 면목동) 등이 있다.

경기도 지역은 안양시 만안구(석수동, 안양, 박달), 동안구(관양, 평촌, 호계동, 비산동), 고양시 덕양구(원당, 신원, 원흥역, 주교동, 성사), 일산동구(중산동, 정발산, 장항, 마두역, 식사), 일산서구(주엽, 대화, 탄현역, 가좌동, 구산, 덕이동), 부천시 오정구(여월, 작동, 고강동, 원종, 삼정), 소사구(심곡본동, 괴안, 범박동, 옥길동, 계수), 원미구(심곡동, 도당, 춘의동, 소사, 약대동), 의정부시(호원, 신곡, 민락동, 낙양, 용현동) 등이 있다.

인천 지역은 남동구(간석동, 구월, 장수동, 만수동, 서창), 서구(공천, 경서동, 백석동), 부평구(산곡, 청천동, 십정동, 갈산), 남구(도화동, 문학, 용현동, 학익), 계양구(임학, 병방동, 계산동, 효성), 동구(창영, 송림동, 만석동, 화수, 화평동) 등이 있다.

신축빌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a href="http://han-villa.com">http://han-villa.com</a> )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한국스포츠경제 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