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의하면 10월 주택가격은 지난달 대비 매매가격은 0.33%, 전세가격은 0.42%, 월세가격은 0.06%로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 최저수준을 내보이는 금리와 더불어 매매전환의 실수요의 영향으로 주택가격이 계속해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올해 아파트 매매가격은 2015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기준으로 전국이 5.10%, 수도권이 4.93%, 지방이 5.48%의 상승폭을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동산 전문가 A씨는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2015년 '하반기 주택거래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했는데, 6개월 전 대비 현재의 가격 수준을 평가하는 '주택가격평가지수'가 131.3을 기록했다"며 "이는 역대 최고치인 2007년 1분기의 142.3 이래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라고 전했다.
전세시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6개월 전보다 가격이 상승했다는 응답자가 72.8%, 6개월 이후에도 역시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62.6%로 상승이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이렇게 천정부지로 치솟는 매매 및 전셋값을 보이는 아파트를 떠나 가격대비 쾌적한 환경 및 깨끗하고 고요한 주거환경을 갖춘 신축빌라매매에 관심을 쏟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이들이 빌라 매매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주거환경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최근 가족의 수가 극도로 소규모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1970년대 이전의 3세대 가족 중심에서 점차 4세대 가족으로 변했으며 현재는 '1인 가구'가 급증하는 소인화 현상이 뚜렷해졌다.
가족의 수가 줄어들다 보니 사람들은 자연히 좁은 평수를 선호하게 되고, 주거 비용을 줄여 여가 시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결혼한 이들 사이에서는 아이를 낳지 않고 애완견을 기르거나 자신들만의 취향대로 집을 꾸미는 경우도 허다해졌다.
며칠 전부터 서울시 영등포구 양화동의 빌라에서 살고 있는 강 모(34, 여)씨는 매일 저녁 한강시민공원 양화지구에서 남편과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하는 즐거움이 좋다고 말한다. 그녀는 " 아이를 낳지 않고 애완견을 기르며 저녁 산책을 할 수 있어 그럴 때마다 양화동 신축빌라에 이사하길 잘 했다는 생각을 가진다"고 말했다.
인천 남동구 만수동 빌라에 혼자 거주하는 정 모(29, 여)씨는 이사 후 페인트 작업준비에 한창이다. 그녀는 "벽지를 제거하고 시멘트벽에 직접 페인트를 칠할지, 벽지 위에 바로 칠할지 고민하고 있지만 우선 내 생의 첫 집이라는 프라이드 하나로 만족스럽기에 행복한 고민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빌라 전문가 S씨는 "요즘 강씨와 정씨와 같은 이유로 신축빌라를 구입하는 젊은 세대가 증가하고 있는데,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맞는 매물을 잘 살펴보고 꼼꼼히 사전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서울 지역의 신축빌라는 광진구(중곡동, 광장, 군자역, 자양동, 구의역), 노원구(월계, 하계동, 공릉동, 상계), 구로구(신도림역, 고척, 개봉동, 가리봉동, 궁동, 항동), 강북구(번동, 수유역, 미아역, 우이, 삼양, 송중동), 서대문구(충정로2가, 현저동, 북홍제, 대현, 아현동, 신촌동), 강서구(등촌역, 화곡역, 마곡, 가양역, 과해동, 염창, 오곡, 오쇠동), 중랑구(상봉역, 중화동, 망우, 신내동) 등이 있다.
경기도 지역의 신축빌라는 고양시 덕양구(신원동, 주교동, 원당역, 도내, 북한동, 성사), 일산서구(대화역, 덕이동, 가좌, 구산, 탄현동), 일산동구(중산, 정발산역, 장항동, 마두, 식사동, 백석역), 부천시 소사구(심곡본동, 범박, 괴안동, 소사본동, 송내동, 옥길), 오정구(여월동, 삼정, 고강동, 대장, 작동), 의정부시(민락동, 장암, 신곡동, 호원, 용현, 낙양동), 안양시 동안구(비산, 호계동, 관양, 평촌역) 등이 있다.
인천 지역의 빌라는 남동구(만수, 장수, 구월동, 간석동, 서창), 계양구(작전, 계산동, 임학동, 용종동, 병방동, 효성동), 동구(화평동, 화수, 창영, 송림동, 만석동), 남구(도화동, 용현, 문학동, 주안, 학익동), 서구(공촌동, 시천동, 경서, 백석동), 부평구(청천동, 삼산동, 십정동, 산곡, 갈산) 등이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a href="http://han-villa.com">http://han-villa.com</a> )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국스포츠경제 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