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신축빌라 분양 관심증대, 전셋값, 아파트값의 기록적인 상승이 원인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신축빌라 분양 관심증대, 전셋값, 아파트값의 기록적인 상승이 원인

입력
2015.10.29 09:55
0 0

- 수도권 전세가율 5대 광역시 넘을 정도로 심각

- 서울 아파트 매매가 9년 만에 최고 상승률 기록

나날이 치솟는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 품귀현상으로 인해 신축빌라분양에 대한 매매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27일 KB국민은행의 '10월 전국 주택 매매 및 전세시장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9년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해 들어 3분기까지 토지 거래건수도 2006년 이후 가장 많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아파트 매매가는 서울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국(4.33%), 수도권(4.76%), 지방 5개 광역시(5.56%)로 올 들어 지속적으로 오름세를 유지했으며 전국의 땅값도 59개월째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수도권 전세가격이 크게 상승해 처음으로 지방 5대 광역시의 전세가율을 웃돌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전세가율이 지방의 전세가율을 넘어선 것은 사상 최초의 일이다.

전문가들은 물량부족으로 수도권 전셋값이 크게 상승한 탓으로 설명했다. 서울 강북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전세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전세가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형세이다.

28일 한국개발연구원(KDI)가 발표한 '3분기 부동산시장 동향'에 따르면 3분기 전세가율은 72.9%를 기록했다. 수도권이 72.9%, 지방 5대 광역시가 72.6%를 나타냈는데 수도권과 지방 5대 광역시의 전세가율은 부산을 제외한 모든 광역시에서 70%를 넘어섰다.

3분기 전국의 주택전세가격도 전년 동기 대비 5.3% 상승했다. 수도권(6.9%)은 서울(7.5%), 경기(6.7%), 인천(5.7%)에서 모두 상승했다. 지방 광역시의 경우 대구와 광주 지역에서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아파트값, 전세값이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주택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아파트 보다 비교적 저렴한 빌라가 부담을 덜어낼 방안으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거래도 활발한 상황이다.

빌라정보를 제공하는 신축빌라 분양전문업체( <a href="http://www.1800-1076.com">http://www.1800-1076.com/</a> ) 또한 내집마련과 신혼집을 구하는 사람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분양 전문가들을 통한 상담과 실제 매물 사진으로 정확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별 매물정보뿐만 아니라 매물추천, 매물확인, 계약 및 서류 교부 서비스를 제공해 분양과 관련된 현실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아울러 전문가와 1:1 상담이 가능한 것은 맞춤 재무 설계부터 법무팀을 통한 대출상담까지 일사천리로 가능하다.

빌라 분양 전문가들은 분양거래 시 실입주금을 파악해 감당할 수 있는 대출금액과 대출가능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지역선택 시 출퇴근을 위한 직장과의 거리, 교통편, 주생활권 등을 고려하여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역세권인 지역은 소음피해와 가격이 높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신축빌라는 아파트와 달리 구조변경이 쉬워 빌라의 크기나 복층형처럼 선호하는 구조를 선택할 수 있다. 주차장이 구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겹주차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편리한 주차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인근에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병원, 약국 등 생활편의시설을 살펴보고 주거에 좋지 않은 술집이나 유흥업소등이 밀집해 있는 곳은 피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좋은 매물을 찾기 위해 허위매물 없는 빌라 매물을 직접 다니며 소개해주는 서비스도 인기이다. 허위매물이나 하자보수 문제가 없는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집에 대한 설명도 함께 들을 수 있어 안심할 수 있고 꼼꼼하게 고를 수 있다는 평이다.

다음으로 각광받는 서울 지역으로는 양천구( 목동역, 신월동, 신정동 ), 동작구( 상도역, 상도동, 사당동, 남현동 ), 강서구( 내발산동, 등촌동, 염창역, 화곡동 ), 관악구( 신림역, 봉천동 ), 구로구( 고척동, 온수역, 개봉동, 오류동 ), 금천구( 독산동, 시흥동 ), 영등포구, 강동구( 성내동, 천호동 )가 있다.

강북 지역으로는 도봉구( 쌍문동, 창동, 방학동 ), 중랑구( 중화동, 면목동, 망우역, 신내동, 상봉동 ), 노원구( 공릉동,상계동 ), 광진구( 군자동, 중곡동 ), 동대문구 ( 청량리동, 제기동, 휘경동, 이문동, 용두역, 전농동, 답십리역 ), 서대문구( 홍제역, 홍은동, 북가좌동 ), 강북구( 번동동, 우이동, 수유동, 미아역 ), 성북구( 종암동, 정릉동, 고려대역, 하월곡동 ), 은평구 ( 응암역, 신사동, 구산동, 역촌동, 불광역, 갈현동, 대조동 ), 마포구( 망원동, 홍대입구역, 합정동, 서교동 )가 신축빌라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수도권 지역인 경기도 및 인천의 주목할 만한 곳은 안양, 일산( 탄현동, 덕이동, 대화역 ),인천 남구( 숭의동, 주안동, 도화동 ), 인천 서구( 마전동, 연희동, 당하동, 검암동 ), 부천 원미구( 도당동, 춘의동, 중동역, 상동역, 역곡역, 원미동, 심곡동 ), 파주( 야동동 ), 고양시( 관산동, 내유동 ), 인천 남동구( 만수동, 간석동, 구월동 ) 의정부( 호원동, 가능동 ), 부천 소사구 ( 송내동, 소사본동, 괴안동, 심곡본동 ), 김포, 부천 오정구( 오정동, 고강동, 원종동 ), 인천 계양구( 계산동 ), 인천 부평구( 부평역 ), 군포가 인기다.

더 많은 신축빌라 매물정보는 중개전문업체 홈페이지( <a href="http://www.1800-1076.com">http://www.1800-1076.com/</a> )를 통해 자세하게 알아 볼 수 있으며 휴일과 관계없이 상담이 가능하다.

한국스포츠경제 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