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野, 위안부 할머니들과 동행 여론전

알림

野, 위안부 할머니들과 동행 여론전

입력
2015.10.14 17:52
0 0

문재인 대표, 수요집회 참석

"친일·독재 국정교과서 막겠다"

야권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역사 전쟁’의 장기화에 대비하기 시작했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과 역사왜곡을 고리로 공조하는 등 국정화 저지 연대의 외연을 넓히면서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서는 모습이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4일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1,200차 수요집회’에 참석해“박근혜정부는 (일본군 위안부를) 자발적인 행위처럼 표현해 우리 할머니들을 모욕한 교학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려 밀어 붙이고 있다”며 “우리 당은 친일ㆍ독재 국정교과서를 막고 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를 찾아주겠다”고 역설했다. 문 대표의 수요집회 참석은 일본의 역사왜곡에 고통받는 위안부 할머니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정부ㆍ여당이 밀어붙이는 국정 역사교과서가 결국 우리의 역사를 왜곡시키는 친일ㆍ독재 교과서가 될 것임을 강조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앞서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목소리로 정부ㆍ여당을 성토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국정화를 통한 ‘역사 쿠데타’가 성공한다면 김구ㆍ안중근을 테러리스트라고 배우고 이완용 등 을사오적을 근대화의 선각자로 배울지 모른다”면서 “이 싸움은 21세기 친일파와 독립파의 전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제 정신으로 이런 일을 벌이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쏘아붙였다.

새정치연합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투쟁이 장기전으로 갈 것에 대비한 여론전에도 적극 나섰다. 당내에 국정교과서 대응상황팀을 구성한 데 이어 15일부터는 ‘10만명 반대의견 모으기 운동’으로 명명한 전국 단위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특히 여론전의 한 축은 학부모들에게 맞췄다. 정부ㆍ여당이 국정화의 근거로 입시 부담 경감을 거론함에 따라 초중고 자녀를 둔 3050세대의 여론이 역사 전쟁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 핵심당직자는 “소속 의원들에게 지역구별로 학부모 간담회 등을 적극 개최해 교과서 국정화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학부모와 수험생의 지지를 끌어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혼잎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