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OO(38세, 남성)씨는 30대 중반부터 생긴 지루성피부염과 안면홍조로 인해 약을 복용하고 연고도 사용해 봤지만, 두피와 얼굴 부위의 염증상태와 붉은기는 쉽사리 가라앉지를 않았다. 고민 끝에 여러 가지 안면홍조치료법이나 홍조 없애는법도 찾아서 해보고, 피부과에서IPL 레이저치료도 받았지만 오히려 피부만 더욱 예민해진 거 같고, 가려움과 건조감은 점점 심해지기만 하였다. 결국 이러한 치료법으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안면홍조한의원을 알아보기 시작했고 리미지한의원을 찾게 되었다.
초등학교 때부터 이마에 유난히 여드름이 많았던 문OO(17세, 여성)씨는, 겨울철 때마다 모세혈관확장증으로 인해 볼쪽으로 안면홍조증이 생기곤 하였지만, 심각하게 생각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한 이후 홍조가 심해지고 감정홍조 증상까지 나타나 학교생활에까지 큰 지장을 받게 되자, 부모님께 말씀을 드리고 한방치료를 받기 위해 한의원을 방문하였다.
안면홍조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리미지한의원 정수경원장(한의학박사)은 "어릴 때부터 볼 부위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붉은 상태를 띄거나 지루성피부염을 동반한 안면홍조, 남자안면홍조, 감정홍조 환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안면홍조 치료에 대한 지나친 낙관 때문에 초기 안면홍조치료법 선택에 실패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면서, "안면홍조크림이나 안면홍조화장품 등에 의존하다 너무 늦게 치료를 받으러 오거나, 잘못 받은 치료 등으로 인해 피부가 너무 약해져서 오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럴 경우에는 피부재생이 쉽게 되지 않아 어느 정도 선까지만 호전되고 그 이상 좋아지지 않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에 덧붙여 정원장은 "안면홍조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자율신경계의 조절장애, 갱년기, 피부 노폐물, 고온의 환경, 혈관확장제의 복용, 과도한 피부과 레이저치료로 인해 얇아진 피부, 스페로이드 연고의 남용 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고, 안면홍조증과 함께 지루성피부염, 모세혈관확장증, 수족냉증, 소화불량, 불면증, 여드름, 우울증,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며, "홍조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개인별 원인에 맞게 내외부를 동시에 조절하는 한방치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지루성피부염 등의 동반증상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개별 처방에 따른 한의사의 노하우가 더욱 중요해진다"고 강조하였다.
홍조증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와 얼굴에 잘 생기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불리는데, 홍반(붉은 반점)과 비듬을 주 증상으로 한다. 홍조가 있는 환자들 중에 지루성피부염을 가졌었거나 가진 환자들이 많은 것은 그만큼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 피지조절이 악화되면서 얼굴피부가 홍조가 쉽게 생기는 상태로 바뀌는 경우가 많고, 지루성피부염의 내부적인 소인이 동시에 홍조를 유발시키는 원인도 되기 때문이다.
정원장은 "안면홍조한의원에서의 한방치료는 내부 원인을 파악해서 그 원인을 조절하고 체질을 개선하여 면역력을 향상하는 근본적인 치료에 치중하게 되는데, 이때 지루성피부염이나 모세혈관확장증, 기타 피부 외적인 부분들을 같이 치료하기 때문에 쉽게 재발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면서, "하지만, 모든 질환의 재발률이 0%가 될 수는 없듯이 안면홍조의 경우에도 좋지 않은 환경과 식습관은 피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과 읍식 습관 등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하였다.
정수경원장이 쓴 "굿바이, 홍조"는 국내최초 안면홍조에 관한 내용만을 담은 전문서적으로, 지루성피부염, 모세혈관확장증, 여드름, 수족냉증, 갱년기증후군 등 안면홍조증과 흔히 동반되는 증상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나와 있다. 그 밖에도 이 책에는 안면홍조치료법과 치료사례는 물론이고 양방과 한방에서의 안면홍조 치료의 특징, 홍조증에 좋은 음식과 차, 생활요법, 운동법, 명상법 등이 실려있어 홍조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김종일 기자 mudaefo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