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를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과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으로 나뉜다. 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가격과 거래량 등을 토대로 향후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는 기법이다. 반면 기본적 분석은 증권의 내재가치를 알아내기 위해 거시경제 변수와 개별기업의 실적·경쟁력 등을 파헤친다.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의 상대적 우위는 금융투기자들의 영원한 논쟁거리다. 테크니션들은 기술적 분석의 신호들을 신뢰하지만 가치투자자들은 기본적 분석만이 절대 진리라고 믿는다.
실제 사례를 보면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의 전적은 용호상박(龍虎相搏)이라 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은 100년 전 다우 이론이 태동한 이래 수많은 슈퍼 트레이더를 탄생시켰다. 월가의 전설 제시 리버모어, 상품선물의 거인 윌리엄 갠, 터틀 트레이딩의 창시자 리처드 데니스, RSI지표의 창시자 웰레스 와일더, 작용 반작용 이론의 로저 밥슨 등 기술적 분석으로 돈을 번 트레이더는 너무 많아서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다.
기본적 분석을 대표하는 투자자는 너무나도 유명한 워렌 버핏이다. 그는 현존하는 세계적 부호로서 장기투자와 가치투자의 진면목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워렌 버핏 역시 젊은 시절에는 차트분석에 심취하여 매매를 했으나 손실을 거듭한 끝에 자신은 기술적 분석과 잘 맞지 않는다고 단념했다고 한다. 이후 벤저민 그레이엄이라는 스승을 만나 투자계의 거목으로 성장하게 된다. 필립 피셔, 존 네프, 피턴 린치, 그리고 성공적인 펀드매니저들과 트레이더들이 기본적 분석으로 막대한 부를 일구었다.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 중 무엇이 더 우월한 방법이냐고 묻는다면 그야말로 어리석은 질문일 수밖에 없다. 분석기법은 투자의 도구일 뿐, 투자의 성공을 가져오는 것은 투자자의 능력과 노력이기 때문이다. 자본시장은 이종격투기 대회와도 같다. 권투를 배웠든 유도를 배웠든 강한 자가 살아남는 곳이다. 실제로 트레이더들은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병행하고 상호 검증하면서 매매를 한다.
상품선물의 대가 로이 롱스트리트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트레이더가 어둠 속에 조난당한 자라면, 기본적 분석은 오두막의 불빛, 기술적 분석은 손전등이다. 기본적 분석이 없다면 정처 없이 헤맬 것이고, 기술적 분석이 없다면 오두막까지 무사히 다다를 수가 없다.
주식부처는 십 수 년간 기술적 분석을 연구하고 있는 선물 트레이더다. 자본시장에서 1조를 버는 것이 그의 인생목표다. 2012년 자신의 투자철학을 담은 '주식부처의 투자설법'을 출간한 바 있다. stockbuddha@daum.net
채준 기자 doorian@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