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이사로 인해 직장인 K씨는 요즘 깊은 시름에 잠겨있다. "작년대비 분양가가 많이 올라 내 집 마련이 어려워졌다"라고 말한다. 여름철 신축빌라 분양가격은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였던 매매가격이 9월 들어 상승폭이 확대 되었고 전세가격은 본격적으로 가을 이사철로 접어들면서 분양 및 매매가격 턱밑까지 웃돌고 있다. 거기에 내 집 마련하려는 실수요자들의 가세로 매매가격이 더 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수급 불균형 현상이 지속되면서 가격 상승을 견인해 오고 있다.
또한, 내년부터 집 담보 대출 규제로 인해 부동산 대출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어 올해 집을 장만하려고 서두르고 있다. 동작구에 전세로 거주중인 L씨는 전세 만기가 다가와서 연장을 위해 집 주인에게 물어 보았지만 거절당했다. 전세 만기가 되면 이사 나가라고 한다. "전세 보증금을 은행에 맡겨봐야 수익률이 낮아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한다"고 통보했다.
L씨는 전세물량도 없을 뿐더러 전세가가 매매가를 추월하는 추세라 내 집 마련을 결심했고 빌라전문 기업인 '빌라정보통'을 통해 동작구 상도동에 신축빌라(전용면적 52.92㎡ 방 3개, 욕실 2개)를 분양가 2억 6000만원에 분양 받아 집 담보 대출 1억 6000만원을 제외한 실입주금 1억원으로 내 집 장만을 했다.
L씨는 "갓 40세를 넘겨 이제야 내 가족과 함께 편히 쉴 수 있는 새로운 보금자리 마련, 편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다고 그리고 더 이상 이사 다니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어 좋다"고 소감을 말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7월 매매거래량이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대비 43.2%로서, 전년 동월(41.5%)대비 4.0%P 증가하였다. 비수기임에도 매매거래량이 늘어났다는 것은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2~3개월 앞서서 내 집 장만을 하고 있다고 풀이 된다.
내 집 마련을 염두에 둔다면 역세권 지역으로 1호선 신축빌라(역곡역, 개봉역, 오류역, 금천역, 부천역, 부평역, 중동역, 주안역),2호선 신축빌라(봉천역, 신정네거리역, 까치산역),3호선 신축빌라(불광역, 연신내역, 제물포역), 5호선 신축빌라(쌍문역, 수유역, 미아역, 화곡역, 신정역, 목동역 ), 6호선 신축빌라(불광역, 역촌역, 합정역), 검암역 신축빌라, 7호선 신축빌라(상봉역, 면목역, 장승배기역, 상도역, 춘의역, 상동역, 굴포천역), 9호선 신축빌라(등촌역, 염창역), 인천1호선 신축빌라(부평시장역, 인천시청역, 예술회관역)추천한다.
빌라정보통 관계자는 신축빌라로 내 집 마련할 때는 주의 사항이 필요하고 한다.
첫째로 겨울철 결로 현상의 주범은 창호다. 최근 신축빌라에서는 대부분 이중 페어 유리를 시공하여 단열과 소음에 있어 우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겨울과 여름에는 창호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중창을 시공하더라고 16mm, 22mm. 24mm, 제각기 시공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 초보자는 창 두께를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대부분 거실 창호는 16mm로 쓰는 경우가 많으며 안방 창호밖에는 이중창으로 쓰고 안쪽에 있는 창은 단일 창을 쓰는 경우도 있어 세심하게 보아야 한다.
두 번째로 내 집 마련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최저가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일부 공급자 입장에서는 신축빌라도 경쟁구도여서 최저가를 선호하는 소비자 입맛에 맞추기 위해 싼 자재로 시공하여 단가를 맞추기 위해 저품질로 시공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세 번째로 세대 간의 소음은 완충재 시공 방법이다. 주택으로 사용하는 아파트나 빌라에 고질적인 문제점인 층간소음이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계속되고 있는 부분으로 층간소음이 줄어들기 위해서는 마루가 중요하고 마루 시공전 완충제 역할을 하는 차음재가 필요하다. 실내인테리어에 현혹되어 외적 모습으로 집이 좋다고 생각하지 말고 외부 단열재나 내부 단열재가 제대로 시공되었는지도 꼼꼼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빌라정보통(villahouse.co.kr) 이정현 대표는 "눈에 보이는 부분만 보지 말고 안 보이는 부분도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봐야 내 재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내 집 마련을 하면서 실수가 없으며 너무 최저가를 찾는 것보다는 제대로 지어진 집인지를 볼 필요가 있다" 며 "집은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빌라정보통에서 지역별 시세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추천지역으로 꼽는 지역이 있다면 동작구(區) 신축빌라(신대방동, 상도동, 사당동), 분양가 가격 상승이 높은 지역인 서울시 구로구(區) 신축빌라(개봉동, 구로동, 온수동, 오류동), 은평구(區) 신축빌라(역촌동, 응암동, 불광동, 신사동, 대조동, 갈현동, 구산동, 녹번동), 서대문구(區) 신축빌라(북가좌동, 홍제동, 홍은동), 관악구(區) 신축빌라(신림동, 봉천동, 남현동), 금천구(區) 신축빌라 (독산동, 시흥동, 가산동), 마포구(區) 신축빌라(연남동, 합정동, 성산동, 망원동) 지역을 추천하며 신축빌라 매매 활발한 지역으로는 경기 고양시(市) 신축빌라(덕이동, 내유동, 대자동, 관산동), 일산동구(區) 신축빌라(사리현동), 파주시(市) 신축빌라(야당동, 중산동, 성석동), 의정부 신축빌라(가능동, 호원동) 인천지역 부평구(區) 신축빌라(부평동, 부개동), 서구(區) 신축빌라(검암동, 경서동, 왕길동, 당하동, 마전동, 연희동), 남구(區) 신축빌라(주안동, 도화동, 숭의동, 용현동), 남동구(區) 신축빌라(간석동, 구월동, 만수동, 장수동, 서창동) 등을 둘 수가 있다. 추천지역으로 꼽히는 지역인 양천구(區) 신축빌라(목동, 신정동, 신월동), 강서구(區) 신축빌라(화곡동, 염창동, 내발산동, 방화동, 등촌동)이다. 가격 상승 폭이 높은 지역인 중랑구(區) 신축빌라(면목동, 망우동, 묵동, 상봉동, 신내동, 중화동), 노원구(區) 신축빌라(상계동, 중계동, 공릉동), 강북구(區) 신축빌라(미아동, 번동, 우이동, 수유동), 동대문구(區) 신축빌라(장안동, 용두동, 전농동, 이문동, 제기동), 성북구(區) 신축빌라(정릉동, 종암동, 삼선동, 하월곡동, 석관동), 도봉구(區) 신축빌라(도봉동, 방학동, 쌍문동, 창동)이다. 서울과 접근성을 고려한다면 경기도 지역인 광주시 신축빌라, 시흥시(市) 신축빌라(신천동), 광명시(市) 신축빌라(광명동, 철산동), 안양시(市) 신축빌라(안양동, 관양동, 박달동, 석수동) 등 을 추천함으로써 맞춤형 신축빌라매매 컨설팅을 하고 있다.
특색 있는 복층 빌라, 예쁜 신혼집, 테라스 신축빌라, 투룸, 쓰리룸 등을 희망할 경우 '빌라정보통' 전문가의 도움으로 주말 및 야간 구분 없이 언제든지 빌라투어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홈페이지에서는 집 뒷담화, 멘토/메이트 추천매물, 신축빌라 분양 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내 집 마련을 꿈꾼다면 현장검증이 보다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는 '빌라정보통'에서 자세한 상담 받아보길 바란다. 홈페이지 <a href="http://villahouse.co.kr">villahouse.co.kr</a> / 대표번호 070-7788-7894
한국스포츠경제 web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