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굴비는 고려 시대에 영광에 유배온 이자겸이 왕에게 진상하면서 알려졌다. 굴비는 영광이 유명하지만 정확하게는 법성포 굴비가 맞다. 대부분의 영광굴비는 법성포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다.
굴비는 단백질과 비타민 A와 D가 풍부하고 인체에 필요한 칼슘, 철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다. 비타민 A는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켜 야맹증,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비타민 D는 구루병, 골다골증을 막아준다.
영광굴비가 맛있는 이유는 장인정신이 깃든 제조 과정 때문이다. 영광굴비는 원산지가 분명한 국내산 참조기를 1년 넘게 보관하고 간수가 빠진 천일염으로 간을 조절한다. 수분을 빼면서 적당한 간을 만드는 이 독특한 염장법이 바로 굴비 맛을 결정하는 작업이다.
때문에 영광굴비는 가격이 비싸다. 최근에는 더 올랐다. 어획량이 감소했지만 수요는 늘은 탓이다. 특히 이번 추석에는 지난 설보다 최대 30%이상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쇼핑몰 보화굴비는 굴비의 가격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소비자들과 불황의 어려움을 나눈다는 생각이다. 보화굴비는 선물용굴비, 보리굴비, 고추장굴비 등 다양한 상품을 구성했다. 덕분에 올 추석에도 많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굴비를 선물할 수 있게 됐다.
김재웅 기자 jukoas@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