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곽정은] 여친 사랑하지만 다른 연애도 해보고파

입력
2015.08.25 12:10
0 0

Q 여자친구와는 사귄 지 3년쯤 된 20대 초반의 남자입니다. 여자친구와는 '이런 사람이라면 결혼해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겠다'고 생각될 만큼 여러 가지로 잘 맞는 편이고, 정말 많이 사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제 나이가 적은 편이다 보니, 좀 더 많은 이성을 만나 다양한 연애를 해보고 싶은 마음도 큽니다. 꼭 연애가 아니더라도, 여자사람친구들과 더 많은 교류를 하고도 싶고요. 그러다 보니 여자친구에게 소홀해지는 일도 생기긴 하네요. 여자친구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가도, '근데 어차피 이 사람하고 결혼할 것도 아닌데 이렇게 오래 사귀어봤자 뭐하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의 여자친구도 너무 좋고 사랑스럽지만, 20대 한 번 뿐인 청춘도 놓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하죠? 이런 저, 너무 이기적인가요?

영화 '아내가 결혼했다'의 한 장면. 남편을 너무나 사랑하지만 다른 남자도 사랑하기에 이중결혼을 선택하는 아내의 이야기. 극단적이지만 이런 상황이 닥치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당신은 받아들일 수 있나요?
영화 '아내가 결혼했다'의 한 장면. 남편을 너무나 사랑하지만 다른 남자도 사랑하기에 이중결혼을 선택하는 아내의 이야기. 극단적이지만 이런 상황이 닥치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당신은 받아들일 수 있나요?

A 지금의 연애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면서도 또 다른 연애의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다는 거군요. 그 마음이 이해 가지 않는 것은 아니에요. 저 역시 당신의 나이 즈음에는, 많은 사람과 만나는 것이 나의 가치를 올려주는 일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한 사람과 연애를 하면서도 자꾸만 다른 사람에게 눈길을 돌리게 되는 일도 많았어요. 익숙한 사람도 충분히 좋았지만, 새로운 사람을 만나 서로의 알듯 모를듯한 감정을 저울질하면서 조금씩 가까워지는 그 느낌이 좋아서였을까요, 참 지금 생각해보면 불안정하고 애매한 시간들을 지나온 것 같아요.

지금 당신은 많이 혼란스러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머릿속엔 두 가지 생각이 공존하고 있고, 이 두 가지 생각은 아주 다른 성향의 어떤 것이거든요. 첫 번째 생각은 '연애는 연애, 결혼은 결혼이다. 그리고 연애의 목적지는 결국 결혼이다'라는 다소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생각일 것이고, 두 번째 생각은 '한 사람에게 지고지순한 사랑을 바치는 것보다는 되도록 많은 이성을 만나는 것이 좋은 일이다'라는 자유로운 생각일 겁니다. 둘 중의 하나만 머릿속에 있었다면 아마 지금처럼 곤란한 느낌은 들지 않았을 텐데, 서로 대비되는 두 가지 생각이 머릿속에 공존하니 혼란스러울 수밖에요.

하지만 너무 조급해하거나 한 가지 결론을 빨리 내리려고 애쓰지는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요. 원래 그 나이엔 그러기가 쉬우니까요. 몸은 성인일지 몰라도, '내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겠다' 라든가 '나는 어떤 사람이다' 라는 인생의 근원적 질문에 대해서는 답을 내리기에 너무 이를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어쩌면 이 두 가지 근원적 질문이란 아무리 많은 경험치가 주어져도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것이라서, 우리들 중 많은 사람은 그 답을 죽을 때까지도 제대로 찾지 못하기도 하거든요. 가능한 많은 사람과 연애하는 것이 좋은 일인가, 한 사람과 깊이 있게 연애하는 것이 좋은 일인가에 대해서 결정내린다는 것은,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과 그렇게 멀리 떨어져있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당장 답을 내리려고 애쓰기보다도, 어떤 것이 좋겠다라는 당신의 답을 천천히 찾아나가는 것이 당신의 과제일 겁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관계'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이고 이 관계에는 그녀의 입장과 시간도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한 여자의 연인으로 지내온 남자에게서 '그런데 어차피 결혼할 것도 아닌데 사귀어봤자 뭐하지?'라는 말이 나온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좀 비극적으로 느껴집니다. 즉 이 만남이 결국 결혼으로 이어지든 그렇지 않게 되든, 그 생각자체만으로 당신은 이 오랜 만남의 가치를 평가절하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어차피 헤어질 건데'라는 말은 그녀에게도 상처가 될 말이겠지만, 무엇보다 당신의 지난 3년에게조차 해서는 안될 말이 아닌가요. 어차피 죽을 거지만 우리가 오늘 주어진 하루를 열심히 사는 것처럼, 언젠가 이별을 하더라도 내 옆의 사람이 마지막 사랑인 것처럼 사랑해야 하는 것이니까요. 어차피 언젠가 끝이 나버리더라도 지금의 시간에 대해 최선을 다한다는 건 어떤 삶을 살든 기억해야 할 공통의 명제일 거에요.

연애의 결말이 결국 결혼일 뿐이라고 생각하든, 연애는 연애 그 자체로 귀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든 저는 당신이 '어차피 헤어질 사람인데'라는 태도로 지금 곁에 있는 사람을 대하는 것만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사람이 사람을 만나 귀한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어차피 헤어질 사람인데'라는 생각은 갖지 않고 만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니까요. 많은 생각을 해보아도 역시 20대엔 일단 많은 여자를 만나는 게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면, 당신이 말한 것처럼 어차피 결혼도 안할 거니까 일단 그분과 정리하고 자유로운 연애를 맘껏 즐기는 것이 방법일 것 같네요. 하지만 그저 여자를 많이 만나보고 싶은 게 중요한 사람에게, 얼마나 마음속 깊이 충만한 연애의 시간이 허락될지는 알 수 없네요.

연애 칼럼니스트

곽정은 '러브 인사이트'▶ 기사 모아보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