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Q&A 라식ㆍ라섹 수술 적령기가 따로 있나요
이경하 대구 신세계안과 원장
Q. 라식, 라섹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수술에 적정 연령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눈의 성장이 다 이루어진 18세 이후가 적절합니다.
“선생님 라식, 라섹수술을 하고 싶은데 언제 해야 하나요?”
수술 상담을 하는 학생들이 꼭 던지는 질문입니다. 그때마다 답은 항상 똑같습니다. ‘시력교정술은 눈의 성장이 다 이루어진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입니다.
대개 18세 이후면 눈의 성장이 끝나지만 개인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시력검사를 받아 근시진행이 멈추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시기 다음으로 많이 하는 질문은 라식과 라섹 중 어느 수술이 좋으냐는 것입니다. 두 수술의 차이는 각막절편 생성 여부에 있습니다. 라식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든 다음 절편을 젖혀두고 레이저를 이용해 굴절이상을 교정한 후 절편을 다시 덮습니다. 라섹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상피를 벗겨낸 후 레이저를 이용하여 굴절 이상을 교정합니다. 이 두 가지 수술이 어느 것이 좋다고 잘라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환자의 시력과 안구의 상태를 고려해 시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두 수술은 장단점도 분명합니다. 라식수술은 라섹수술보다 회복이 빠릅니다. 신경이 다시 자랄 때까지 일시적으로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6개월 정도 지나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라섹수술의 경우 회복속도가 라식보다 느리나 안구건조증 증상이 라식수술보다 덜 나타납니다.
또 부작용에 대해 염려하는 이들이 많지만 사전에 충분한 검진을 한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