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는 돈을 맡긴 투자자들에게 운용 결과를 분기에 1번씩 보고서 형식으로 알려줘야 한다. 이를 ‘자산운용보고서’라고 하며, 펀드를 운용하면서 정기적으로 나오는 펀드 건강 검진표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신체검사를 하고 검진결과표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처럼 이 운용보고서를 통해 펀드 검진결과를 확인하고 어떻게 운용되는지, 계속 투자를 해야 하는지 점검해야 한다.
펀드마다 운용보고서의 구성과 포맷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제공하는 정보는 크게 다르지 않다. 보고서는 크게 6가지 항목의 운용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투자설명서와는 다르게 분량이 많지 않아 구성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용보고서를 통해 체크 해야 하는 5가지 주요 사항을 확인해보자.
1. 펀드 자산 변동을 확인하자
우선 운용보고서 ‘펀드 개요’에서는 펀드의 종류, 자산구성, 재산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재산현황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재산현황에서 펀드 순자산총액의 증감률은 높을수록 투자자산의 가치가 올랐거나 펀드에 자금이 많이 유입됐음을 뜻한다. 하지만 자산의 규모가 비정상적으로 늘었거나 줄었다면 그 이유를 추가로 따져보는 것이 좋다. 해당 자산의 변동 이유에 대해서는 ‘운용경과 및 수익률현황’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2. 운용성과를 확인하자
투자성과는 운용기간과 비교지수 대비 수익률을 통해 알 수 있다. 기간별 운용성과를 보면 분기 말 기준으로 최근 3개월, 6개월, 9개월, 1년 동안의 수익률을, 연평균은 최근 1년, 2년, 설정일 이후 등으로 표시한다. 펀드가 제대로 운용됐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 비교지수 대비 성과를 함께 보는 것이 효율적이다. 비교지수는 펀드 성과의 판단 기준이 되는 잣대라고 할 수 있는데 주식펀드의 경우 코스피 수익률을, 채권펀드는 채권지수 수익률을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수익률과 함께 펀드 운용에 대한 경과와 향후 투자 계획에 대한 내용도 반드시 챙겨봐야 한다. 향후 투자 계획은 운용사가 앞으로 해당 펀드를 어떻게 운용할지 투자자에게 핵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익률과 함께 투자의 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자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내용은 펀드의 자산구성현황이다. 자산구성현황에서는 펀드가 어떤 자산으로 얼마만큼 투자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과거에 작성됐던 운용보고서와 함께 보면 그간 어떤 자산을 팔았고 어떤 자산을 편입했는지 등의 자산변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보유 자산의 내용을 보면 해당 펀드의 투자전략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도 가늠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소형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투자전략을 가진 펀드가 막상 대형주식 위주로 보유자산을 구성하고 있다면 펀드 스타일, 운용철학이 뚜렷하다고 볼 수 없다.
4. 펀드매니저도 확인하자
펀드의 성과는 펀드매니저가 운용철학과 투자전략을 얼마나 잘 녹여 운용하는지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매니저(투자운용인력)의 변경여부를 특히 잘 살펴야 한다. 결국 펀드도 사람이 운용하기 때문에 펀드매니저가 변경되면 운용전략 등이 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잦은 변경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내 펀드를 맡은 펀드매니저가 충분한 경력을 갖고 있는지 등도 체크포인트다.
5. 비용과 매매내역도 살피자
운용보고서는 운용기간 동안 투자하고 있는 유형(클래스)별로 판매보수 등의 비용 정보를 제공한다. 실제로 투자자가 확인하는 펀드의 가격, 평가금액은 해당 비용이 제외된 내용이니 참고하자. 투자자산 매매내역에서는 매매회전율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펀드의 운용스타일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매매회전율이 100%라면 해당기간 동안 펀드의 전 종목을 한 번씩 사고 판 것과 같다. 매매가 많을수록 거래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 없이 회전율이 높은 것은 좋은 운용스타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박형주 펀드온라인코리아 투자교육팀 연구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