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목요일: Word Play (재미있는 말)
언어적 유희(punning)는 돈도 들지 않고 재미도 있다. 어느 직장 상사는 부하 직원의 멍청한 실수를 지적하면서 ‘Don’t play stupid with me. I’m better at it’이라고 응수했는데 이 말을 들은 직원과 동료는 하루 종일 즐거웠다고 한다. ‘나에게 이런 바보짓은 하지 마라, 그런 것은 내가 더 잘한다’는 말은 재치 넘치는 표현이다. 이와 유사한 말로는 ‘People have the right to be stupid. Some people abuse that privilege’(멍청함을 비난하지 마라. 그러는 당신은 잘 난 것이냐)가 있다.
어떤 숙녀는 Happy Hour Reception에서 ‘No, I am not single. I’m in a long distance relationship because my boyfriend lives in the future’라고 응수했다고 한다. ‘장거리 연애를 하는 중인데 내 남친은 미래에 살고 있기 때문에 나는 싱글이 아니다’는 억지스런 말이지만 애교 있게 들린다. 애인 이야기를 하면서 ‘People say you can’t live without love, I think oxygen is more important’라고 말하는 것도 재치 있다. 감정이나 사랑이 없어도 살지만 산소가 없으면 살 수 없다는 말은 연애 대화에서 통하는 말이다.
마트에서 우연히 마주친 지인이나 친구가 ‘Hey, what are you doing here?’이라고 물을 때 ‘Oh, you know, hunting elephants’라고 응답하는 것도 영어식 joke다. 어느 회사의 벽에 걸린 ‘If plan A didn’t work, the alphabet has 25 more letters! Stay cool!’이라는 말도 ‘A안이 잘 안되면 알파벳에는 B부터 나머지 25자가 있으니까 쿨하게 열심히 해 보세요’라는 긍정적 메시지다. ‘전기를 아껴 쓰라’는 표어 중에는 ‘With great power comes great electricity bill’도 있다. 이런 식으로 갈고 닦아 만들어진 조언도 있다. ‘Make peace with your past, so it doesn’t spoil your present’(과거와 화해를 해야 현재를 망치지 않는다) ‘Stop thinking too much, it’s alright not to know all the answers.’(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마라 인생에서는 모든 해답을 알아야 필요도 없다) ‘Smile, you don’t own all the problems in the world’(웃으세요, 세상 모든 걱정을 왜 혼자 다 합니까) ‘Time heals almost everything, give the time, some time’(세월이 약이니까 시간적 여유를 가지세요) ‘What others think of you is none of your business’(남이야 어떻게 생각하든 그것은 당신이 알 바 아니잖아요) 요즈음 중고생 사이에는 ‘Respect your parents. They passed school without google’이라는 말이 있다. 막연히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이 아니라 ‘부모들은 구글 검색 없이도 학교를 마쳤다’는 익살스럽고도 재치 어린 어록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