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워요. 빈혈인가요?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워요. 빈혈인가요?

입력
2015.07.30 18:24
0 0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워요. 빈혈인가요?

갑자기 일어설 때 머리가 핑하고 돌거나 속이 메스꺼울 때는 '기립성 저혈압'이 의심되는 증상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평소 눕거나 앉은 상태에선 다리와 심장, 간 혈액이 도달하는 과정에서 중력 영향을 덜 받지만, 그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류량이 일시적으로 줄고 뇌로 가는 혈류량도 함께 줄면서 발생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보통 아침에 잠자리에서 급하게 일어났을 때, 오랜 시간 서 있을 때, 소변이나 대변을 보다가 갑자기 어지럽고 온몸에 힘이 빠지면서 눈앞에 캄캄해져 쓰러지는 경우가 기립성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빈혈과 기립성 저혈압은 어지러움 증상이 있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병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심장기능 이상으로 혈관 내 압력이 낮아져 발생하지만, 빈혈은 혈액 속 산소를 운반해 주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서 생기는 혈액계 질환입니다.

원인은 출혈이나 심한 설사, 구토에 의한 탈수, 알코올 섭취후, 심한 운동 후 근육 혈관 확장시, 뜨거운 물 목욕이나 샤워, 심한 더위, 장시간 서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압 강하제, 이뇨제, 혈관 확장제, 안정제, 마약, 정신과 계통의 약을 복용했을 때 약물로 인한 원인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심근 경색, 부정맥으로 인한 심장 기능 저하가 있거나, 파킨슨씨병, 뇌종양, 뇌경색 등으로 인한 뇌 손상, 당뇨병, 여러 원인에 의한 말초 신경 병증 (알코올, 요독증, 비타민 결핍증 등), 암이나 독성 물질로 인한 신경병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은 누워 있을 때와 서 있을 때 모두 혈압을 측정합니다. 먼저 누운 자세에서 혈압을 측정하고 기립 한 후 적어도 2분 경과한 후의 혈압을 측정합니다. 적어도 2분 이상 선 후에 지속적으로 수축기 혈압 (위에 혈압)이 20mmHg, 이완기 혈압 (아래 혈압)이 10mmHg 보다 더 떨어지면서 분당 15 회 이상의 적절한 맥박 수의 증가가 없으면 혈압, 맥박 등을 기본적으로 조절하는 신경인 자율 신경의 기능 이상에 의한 '기립성 저혈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으면 먼저 치료합니다. 염분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며 칼로리 부족이 되지 않도록 3대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이나 미네랄도 충분히 섭취합니다.

저혈압을 가져올 수 있는 이뇨제, 혈관확장제, 안정제 등의 사용을 가능한 한 금합니다.

술은 혈관을 확장 시킬 수 있으므로 금주합니다. 머리를 15~20도 이상 올린 상태로 잡니다. 특히 이른 아침에 저혈압 증세가 잘 나타나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앉거나 일어설 때는 동작을 천천히 합니다. 아침 기상할 때 수분간 침대에 걸터앉은 후 서서히 일어납니다.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장시간 서 있을 때는 다리 정맥혈의 정체를 막기 위해 탄력 있는 스타킹을 신습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합니다. 그러나 과격하거나 심한 운동은 피합니다.

윤승재 원장은 '사랑의 의원' 원장으로 내과 전문의다. 주진료 과목은 소화기와 신장.

채준 기자 doorian@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