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이 아플때 더운 찜질을 해야 할까요? 찬 찜질을 해야 할까요?
흔히 무릎이나 팔꿈치 혹은 손가락 통증이 생긴 경우 병원을 찾아 어떤 찜질이 나은지 질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어느 관절인지 혹은 관절 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급성으로 다쳐서 통증이 있는 경우와 만성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는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관절을 급성으로 다쳐서 통증이 생긴 경우 관절안에 피가 고이거나 혹은 관절 바깥쪽에 인대나 피부밑 지방층에 충격을 받은 조직들이 부어 있는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붓기가 빠지는데 시간이 걸릴수 있고 오래가면 조직 자체의 자생 회복 능력이 떨어지므로 즉시 24-48시간 동안 얼음 찜질을 합니다.
냉각 치료의 효과는 통증을 완화해주고 다친 부위로 가는 염중 세포들을 억제하며 또한 관절의 강직성이나 경련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는 -70도 정도의 냉각 분사기를 통해서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의 이완을 도와주는 치료를 합니다. 가정에서 응급으로 치료를 하는 경우는 관절부위에 따라 얼음크기를 다르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손가락같은 작은 관절인 경우에는 얼음조각으로 이용할수 있으며 팔꿈치나 무릎등의 중간 크기의 관절인 경우 얼음팩이나 젖은 수건을 냉장고에 넣어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은 대체로 15분에서 20분정도로 가능한 하루에 3차례에서 5차례정도 시행하는것이 적당합니다. 또 무릎이나 발목 같은 곳에 손상을 입어서 부운 경우는 다리를 심장 높이보다 올려주고 압박 붕대가 있으면 부워있는 부위를 감싸주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8시간 후에 붓기가 감소되면 진단을 정확히 받고 얼음찜질을 더 할지 결정해 주면 됩니다
만성 관절병에는 더운 찜질이 좋습니다. 3개월이상 증상이 지속되며 주로 병이 있는 관절에 붓기가 심하지 않으며 가볍고 지속적인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더운 찜질의 효과는 동통을 감소 시키고 세포의 치료 능력을 높여주는데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 순환을 돕고 피속에 영양분이 공급 속도를 높여줍니다. 반대로 노폐물을 손상 부위에서 빠질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 이유로 급성기에 다친 부위에 더운 찜질을 할경우 염증세포의 이동을 촉진시켜서 더 통증과 염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제한을 해야합니다.
더운 찜질은 샤워기를 이용하거나 음료수 통에 뜨거운 물을 붓고 수건으로 싸서 이용을 할수 있고 욕조에 온탕을 받아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특히 오십견등의 어깨 치료에는 온찜질을 운동하기 전에 시행하여 관절 근육이나 관절막을 이완하는 준비 작업후 운동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에 최대한 어깨 운동 범위를 얻어서 치료를 지속적으로 할 경우 최대 운동 치료 효과를 발휘할수 있습니다.
또 무릎이나 어깨 등의 관절 수술후에 찜질 요법은 관절운동 범위를 늘리기 위해 운동치료를 많이 하게 되는데 운동전에 15분정도 더운 찜질로 시행하여 관절이완후 운동하고 운동 한후에는 열감이 있으므로 끝날때는 얼음 찜질을 시행하여 관절 온도를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에 주의를 해야 하는경우는 출혈이 있거나 혈액 순환 장애가 있는 부위, 당뇨나 신경 손강을 피부 감각이 저하된 부위에 할경우는 화상을 입을수 있으며 체온조절이 능력이 떨어지는 유아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이든 혹은 만성으로 관절이 아픈경우는 병원에 방문하여 그 원인을 반드시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재훈 원장은 안산 예스병원 원장으로 정형외과 전문의다. 주 진료 과목은 무릎 어깨 등 관절.
채준 기자 doorian@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