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승민 "오늘 의총서 거취 입장 안 밝힐 것"

알림

유승민 "오늘 의총서 거취 입장 안 밝힐 것"

입력
2015.07.06 11:02
0 0

친박계 '오늘중 사퇴 요구' 사실상 '거부'

사퇴 입장 표명하고 있는 서청원과 따로 만나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5일 서울역에서 취재진과 인터뷰 도중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5일 서울역에서 취재진과 인터뷰 도중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6일 국회법 개정안 재의 방식을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입장 표명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개포동 자택 앞에서 일부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후) 의총에서 거취 관련 입장을 밝힐 것이냐'는 질문에 "안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 논란과 관련해서는 자신의 견해를 내놓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유 원내대표 거취 논란의 '촉발제'가 된 국회법 개정안 논란이 이날 본회의 표결 불참으로 일단락되는 만큼 이를 계기로 사퇴할 것을 촉구한 데 대해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유 원내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거취 문제에 대한 질문에 "오늘 본회의에서 (국회법 문제와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게 우선"이라고만 답했다.

이어 정의화 국회의장을 면담한 뒤에도 "의총에서는 오늘 본회의에 대해 보고드리겠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친박계가 이날 중 사퇴를 요구하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거기에 대해서는 말씀 드리지 않겠다"고만 답했다.

앞서 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재의는 지난 25일 의총 결과를 오늘 의총에서 변경하지 않는 한 표결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며 표결 불참 입장을 재확인했다.

유 원내대표는 "국회법 개정안 재의 건으로 나머지 민생법안 처리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면서 "이에 대해 야당과 협의를 계속하고 오후 중 의원들께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평소대로 출근해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최고위원과 잠시 따로 만났다. 이어 김무성 대표와 함께 정 의장을 만나 국회 본회의 의사일정 문제를 논의하는 등 정상적으로 당무를 수행했다.

유 원내대표는 정 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야당이 국회법 개정안 의결 무산을 문제 삼아 본회의장을 비우더라도 정상적으로 의사일정을 진행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