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대·작가회의 긴급 토론회
?“기존 문학질서를 전복할 수 있는 문학권력의 외부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그 가능성을 문학권력 외부의 아웃사이더들, 젊은 작가들, 문학의 존재 근거에 문제의식을 가진 시민사회의 연대에서 찾을 수 있기를 열망합니다.” (오창은 문학평론가)
신경숙 작가 표절 논란에 부쳐 23일 서교동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열린 토론회의 분위기는 뜨거웠다. 오전에 작가의 해명이 나왔으나 문제는 이미 문단 시스템 전반으로 확대됐고 이날 토론회는 신경숙 사태의 원인과 그 이후를 논의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발제자로 나온 오창은 중앙대 교양학부대학 교수는 “작가 개인에서 기인한 문학적 사건이 이토록 뜨겁게 한국사회 전체를 덥혔던 적이 근래에 없었던 것 같다”며 “사건이 의미 있기 위해서는 사건 발생 전과 후의 존재양식이 달라져야 한다”며 문단의 변화를 촉구했다. 변화를 위해 오 교수는 “문학작품을 국가의 대표 상품으로 간주하려는 굴절된 관념”을 수정하고 “표절과 같은 문학윤리를 심각하게 위반한 사건에 대한 징계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명원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는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철저한 후속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오늘 나온 작가의 해명에 아쉬움을 표하며 “작가뿐 아니라 신씨의 작품을 출판한 문학동네 창비 문학과지성사 모두 현재 제기되고 있는 다른 표절 의혹에 대해 자체 검토해야 한다”며 “표절은 문인의 윤리, 책임과 관련된 부분이기 대문에 문학공동체 안에서 해결해 독자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보선 시인은 비평가들이 소위 에이스 작가를 발굴하는 시스템 자체를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각 출판사 편집위원인 비평가들은 상업성을 문학성으로 ‘번역’하는 데 큰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이것이 한국문학 발전에 기여하는 길이라 믿는다”며 “이는 상업성과 문학성을 두루 갖춘 특정 작가에 대한 무한한 애정으로 이어지고, 결국 끈끈한 가족주의 속에서 표절을 표절이라 말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꼬집었다. 그는 “한국 문학은 한국어로 쓰여진 모든 글과 그것을 읽는 행위를 총칭하는 유기적 생태계이며, 비평가 집단이 뽑은 작품들로 수호?발전돼야 할 대상이 아니다”라며 “비평중심주의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표절의 위험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화연대와 한국작가회의가 함께 마련한 이날 토론회에는 정원옥 계간 ‘문화과학’ 편집위원과 정은경 원광대 문예창작학과 교수가 참석했다.
황수현기자 sooh@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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