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입니다. 고지혈증약은 평생 복용해야 하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당뇨병 환자 분들은 고지혈증약을 복용 중이신 분이 많을 것입니다. 평생 고지혈증 치료제를 복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면 대부분 실망하시거나 답답해 하십니다. 제가 약장수는 아니지만 왜 이 약이 당뇨 환자분들께 꼭 필요한지를 설명 드려 보겠습니다.
당뇨병에서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합병증 입니다. 대부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눈이나 신장에 오는 합병증도 문제지만 당뇨병 환자에게 제일 문제 되는 것은 뇌혈관질환(뇌졸중)이나 심장혈관질환(협심증,심근경색증, 말초동맥질환)입니다.
그런데 혈당 조절을 아무리 잘해도 뇌 및 심장혈관질환을 아주 조금 밖에 줄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구를 해 보니까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니까 이런 혈관질환을 상당수 예방할 수 있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론적으로 당뇨병 환자에서 뇌 및 심장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는 혈당 보다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디까지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할까요? 나쁜 콜레스테롤(LDL-C) 기준으로 최소한 100mg/dL 이하, 최근에는 80mg/dL 이하로 낮추자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당뇨 환자분들은 LDL-C 수치가 이 기준을 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년 이후에 오는 심혈관질환을 막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최일훈 원장은 대전 '새서울내과 영상의학과 의원' 원장으로 가정의학과 전문의다. 주 진료과목은 전반적인 당뇨.
채준 기자 doorian@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