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돈=자유' 세상에서 욕하는 건 자승자박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돈=자유' 세상에서 욕하는 건 자승자박

입력
2015.05.26 09:54
0 0

바포드는 6살 때부터 …. 빈 병을 주워, 상점에 팔아 돈을 벌었다고 한다.

놈의 말을 들어보면 …. 나보다 더 가난했을 수도 …. 있겠구나 …. 싶지만, 토깡이들은 타고난 뻥쟁이라서 액면 그대로 믿기에는 좀 위험하다.

신약 성경에 보면 …. 아주 오래 전에 예수가 토깡이 때문에 개고생을 했다고 하던데 …. 그래서 로마 기독교에 바탕은 둔, 유럽인과 미국인은 토깡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거래소에서는 라빗과 차이나 프랑코를 3대 뻥쟁이 종족으로 친다.

이탈리아노까지 해서, 4대 뻥쟁이 족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 이탈리아노의 뻥은 라빗과 비교해 볼 때, 수준 미달 이라는 게 내 판단이다 …. 뭐랄까? 위트가 부족하다.

바포드는 7살이 되면서 …. 빈 병을 주워 파는 것으로는 …. 돈을 얼마 벌지 못해서 ….

빈 병으로 인형을 만들어 …. 팔기 시작했다.

학교 공부는 싫었지만 …. 더 좋은 조건에서 사업하려고 …. 전액 장학금을 받고……. 대학교에 진학했다고 ….

놈과 대화를 하면…. 확실히 …. 머리 좋은 놈이 아니다.

그 토깡이가 하는 말 …. "학교 공부 재밌었어."

나도 늦게 깨달았지만 …. 필요해서 …. 절실해서 …. 하는 …. 학교공부는 정말 재밌다.

자아 말살이 아니라 …. 자아 발전이거든.

바포드 토깡이는 …. 학교 공부를 강요당한 게 아니라, 학교 공부를 선택한 것이다.

빈 병 주워 팔고, 인형 만들어 팔다가 …. '아! 학교 공부해야겠다!'라고 선택한 것이다.

그래서 학교 공부하기 전에 …. '진짜 공부'를 해야 한다.

진짜 세상을 …. 알 수 있는 공부가 선행되어야 한다.

어쩌다 그런 이야기가 나왔는지 모르지만, 성냥팔이 소녀 이야기가 나왔다.

마지막 성냥을 켜고…. 길거리에서 얼어 죽은 가엾은 소녀.

바포드 토깡이가 성질을 낸다.

"정말 웃긴 이야기지 …. 정말이지 뭐 어쩌라는 건지? 나도 그렇게 길거리에서 죽으란 말이야? 내가 성냥팔이 소녀라면 …. 성냥 대신 라이터를 팔겠어. 그리고 길거리를 오가며 팔지 않고 …. 사람들이 나에게 오도록 하겠어. 내가 파는 라이터에는 …. 사람들이 좋아하는 그림을, 내가 직접 그려넣을 거야. 그럼 사람들은 특별한 라이터를 사려고 …. 날 찾아올 거야. 도대체 이런 책이 왜! 어린 학생들에게 읽혀야 하는 거지?" 바포드는 상당히 흥분해서 주절댄다.

흥분하는 그를 보면서 …. 그의 논리를 읽는다. 라빗의 논리 ….

거지에게도 거지의 논리가 있다.

거지의 논리는 …. 세상이 불공평하니깐. 어쩔 수 없다 …. 자신의 처지를 합리화시키는 듯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 자포자기에 가깝다.

역사적으로 단 한 번도, 공평했던 시기는 …. 존재하지 않았다.

그나마 지금이 좀 낫다.

그래서 지금이 기회라는 거다.

식당 설거지하던 늙은이가 …. 저택을 사고 …. 산을 사고 …. 호수를 살 수 있다는 것은 …. 역사적으로 봤을 때, 기적이다.

내가 중앙은행 시스템을 욕하지만, 그 시스템을 증오하진 않는다.

이해하고, 아껴가며, 연구하고 탐구하며 …. 나의 생존 시스템을 완성 시키는데, 온 힘을 기울일 뿐.

'돈 = 자유'인 세상에서,

욕하고 증오하고 미워하는 건, 자승자박 …. 노예의 지름길이다.

서로 이해하고 사랑하자.

중국 역사를 보면 …. 거지가 패왕이 된 적이 몇 번 있지만 …. 왕이 된 거지는 주로 종교적 선동을 통해서, 권력을 쟁취했다 ….

나는 무신론자라서 …. 종교를 일종의 메타포 …. 환상문학 …. 놀이문화 …. 거짓말로 보는데 …. 중국인의 뻥은 거지가 황제로 …. 세상을 뒤바꿀 정도로 …. 강력하다.

내 손목에는 아직도 흉터가 남아 있다.

자살하려고 …. 손목 그었던 바로 그 자리…. 그땐 내가 세상을 몰랐다.

원망만 할 줄 알았지….

정신이 혼란스러울 땐 …. 설거지해 봐. 설거지보다 닭 껍데기 벗기는 게 더 효과적이지만 …. 하여튼 설거지도 충분히 훌륭하다.

설거지 …. 쉽게 집중할 수 있다 …. 최소한 내 경우엔 그랬다.

요즘도 …. 복잡한 일을 해결해야 할 경우, 결정하고 판단해야 할 때 …. 설거지한다.

금융시장 …. 옵션을 잘 설정하고 …. 돈의 흐름을 읽어내면 …. 10년 동안 뼈 빠지게 일해서 번 돈을 …. 단 하루 만에 긁을 수 있다.

평균적으로 …. 금융소득 증가는 …. 근로 소득 증가를 앞선다.

돈 때문에 노가다를 뛰고 있다면 …. 돈 때문에 일하는 거라면 …. 금융을 공부해야 한다 …. 그게 이 시대가 요구하는 …. 최소한의 의무이자 지식이다.

초간단하게 말하면 …. 돈을 벌려면 돈을 알아야 한다.

한국스포츠경제 web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