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KB)이 경제금융교육 사관학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KB는 그룹 대표 사회공헌사업을 '경제·금융교육'으로 정하고, 2012년부터 KB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와 KB금융공익재단이 협력하여 금융권 최고 수준의 '경제·금융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교육방식은 방문·초청·온라인 교육 등 다양하다. 또 강사양성 및 교육 콘텐트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대상 발굴 등 세부 운영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재능기부' 교육 효율성 증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8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학교·지역아동센터 등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교육을 통해 경제·금융교육을 받은 학생 수는 2014년 까지 약 24만5,000여명에 이른다. 대표적인 경제금융교육 사관학교로 자리매김했다.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은 기존의 강의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금융 관련 게임 등을 활용하여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은 조직의 핵심역량을 충분히 활용하고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전·현직 임직원들을 강사로 활용하고 있다.
▲'전 국민 대상 교육' 추진
2013년부터는 사회초년생(군장병, 대학생 등)·노인·주부·새터민·장애인시설·도서벽지 등 경제·금융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또 전국 11개 지역경제 교육협의회와 협력 강화 및 노인 복지관·사회 복지관·목동청소년수련관·겨레얼 살리기 운동 본부 등 지역 거점과 연계 협력을 도모하여 대외 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합리적이고 폭넓은 대국민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합리적인 교육, 만족도 높아
KB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경제·금융교육에 대하여 학습자와 강사직원 모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 학생들과 강사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의 경우 내용 이해도, 강사 및 교재 만족도, 실생활 도움 정도 등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특히 학습자의 98%가 재교육을 희망할 정도로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직원의 경우에도 교재·PPT·게임용 교구·수업지도안·학생 이해·몰입도 등 교구재 및 강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온라인에서도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 콘텐트를 만나볼 수 있다. 경제·금융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유치원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6개 대상별 총 150여 개의 온라인 학습 콘텐트로 구성되어 있다. 또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로 만화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있다. KB금융의 온라인 경제·금융교육은 KB경영연구소 홈페이지(www.kbfg.com/kbresearch)에서 누구나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채준기자 doorian@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