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차의 기본스텝인‘샤세’(chasse)를 포함한 베이직 무브먼트를 배웠다면 이제‘차차차’의 꽃이라 할 수 있는‘뉴욕’(New york)을 배워보자.
뉴욕하면 미국의 유명도시를 떠올릴 수 있다. 바로 그 뉴욕에서 유래된 이 이름은 세계 각지의 춤을 연구하는 영국의 무도교사 '무슈피에르'가 뉴욕에서 현지 춤을 보고 지어진 것에서 유래됐다.
뉴욕의 아름다운 라인을 만들려면 다리는‘라틴크로스’(Latin cross)를 만들고 팔은 파트너와 V자 형태를 만들어야 한다. 라틴크로스란? 앞으로 뻗어진 발의 오금에 뒷발의 무릎을 붙이는 것을 말하며, 발란스는 양발에 고루 분포하여 센터(center)를 유지해야한다. 팔은 앞으로 뻗어진 팔을 기준으로 뒤로 뻗어진 팔을 사선 위로 뻗어주어야 매력적인 V라인을 만들 수 있다.
준비자세: 두발을 가지런히 모은다.
1. 오른발을 오른쪽 사선 앞쪽으로 이동한다. (Count:1, 1박자)
2. 왼발을 오른쪽 방향으로 90도 회전해서 놓는다.(Count:2, 1박자)
3. 1번의 위치에 오른발을 놓는다.(Count:3, 1박자)
4. 준비자세 왼발 위치에 왼발을 놓는다.(Count:4, 1/2박자)
5. 준비자세 오른발 위치에 오른발을 놓는다.(Count:&, 1/2박자)
6. 왼발을 왼쪽으로 사선 앞쪽으로 이동한다.(Count:1, 1박자)
7. 오른발을 왼쪽 방향으로 90도 회전해서 놓는다.(Count:2, 1박자)
8. 6번의 위치에 왼발을 놓는다.(Count:3, 1박자)
9. 준비자세 오른발 위치에 오른발을 놓는다.(Count:4, 1/2박자)
10. 준비자세 왼발 위치에 왼발을 놓는다.(Count:&, 1/2박자)
정리=채준기자
유혜숙 박사는 체육학 박사로 한양대학교 예체능대학에서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고 2008~2010 국가대표,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 동메달리스트다.
동영상='유혜숙박사의 라틴댄스 세상'( http://blog.naver.com/yhs2451)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