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아이돌문화가 활성화 되기전의 가수상품화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
TV 순위 프로그램에 나와 노래를 부르고 그 노래가 라디오나 방송 OST 로 전파되어 인지도를 얻어 CD 나 카셋트로 판매되는 전략이었다.SM 엔터테인먼트에서 일본식 아이돌 전략을 한국에 들여와 일명 아이돌 공장으로써 단순한 개인의 역량으로 인한 성공 여부보다 (개인의 역량은 아직도 중요하지만) 기획, 캐스팅, 훈련, 데뷔 이후 활동까지 기획사가 꾸준히 상품성있는 아이돌을 탄생시키는 것은 분명 다른 전략들이 있었기 때문이다.한국의 아이돌그룹은 K POP을 세계에 알려 그 시스템에 대한 많은 기사들과 논문들도 발표되고 있다. 단순히 잘생기고 예쁜 연습생들을 모아 연습시켜 데뷔하는 것 이상의 한국기획사들의 시스템화된 전략들을 살펴보자.
1. 기획 캐스팅- Ace 전략
아이돌 그룹은 각 맴버들에게 특성을 부여한다. 주특기 별로 팀에서의 역할분담은 이루어지고 전략적으로 특정 맴버 한 명을 내세워 전체 팀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취한다. 소녀시대 윤아는 KBS 일일 연속극에 출연했고 윤아가 출연한 드라마의 성공은 소녀시대 그룹의 인지도를 높이는데도 기여를 했다. 최근 강남도 ‘JTBC학교 다녀오겠습니다’ 출연하여 7개의 활동곡을 낼 동안 전혀 대중의 눈에 띄지 않았던 M.I.B라는 그룹을 알릴 수 있게 되었다. 수원대 이문행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서 첫 1위에 오르기까지 예능 프로그램을 한번이라도 거친 그룹은 모두 9개에 달했다. 지상파 주말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아이돌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은 14개 중 10개이고 각 프로그램의 아이돌 출연자 점유율은 평균 32%에 달한다. 이렇듯 그룹활동의 초반일 수록 그룹내 개인의 활동이 아이돌그룹의 성공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스토리텔링
YG 엔터테인먼트가 유독 신경 쓰는 스토리텔링은 데뷔과정을 고스란히 관객에게 노출시켜 그들의 데뷔까지 성공,실패, 우정, 고난, 극복의 스토리를 대중에게 전달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에게 선택하게 하는 전략은 대중에게 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참여하고 대중이 스타를 키우는 듯한 감정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이것은 이미 데뷔때부터 충성적인 팬층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빅뱅도 최종맴버가 되는 과정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방영했고 책도 발매해서 그들의 스토리를 상품화, 브랜드화 했다. WINNER 도 YG 연습생 두팀이 서로 데뷔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프로그램으로 이름을 알렸는데 그들의 데뷔과정부터 벌어지는 경쟁의 스토리는 아이돌그룹의 인지도 뿐만 아니라 YG가수 데뷔라는 타이틀이 얼마나 갖고 싶은 것인지를 보여줌으로써 YG 엔터테인먼트의 브랜딩에도 기여를 했다.
3. 유닛활동
지난 몇년간 유닛활동은 기획사들의 필수전략으로 쓰여졌다. 이것은 아이돌그룹내 각 개인의 새로운 조합으로 전체그룹의 음악이나 퍼포먼스 스타일과는 다른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이는 것이다. 전체그룹의 활동으로는 보여줄 수 없었던 개인의 매력을 잘 보여주고 전체아이돌그룹의 활동과는 다른 음악스타일로 팬층을 넒힐 수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국내에선 이미 여러 아이돌그룹을 통해 유닛활동이 꼭 필요한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고 빅뱅의 GD&TOP을 예로 들 수 있다.
4. 소셜 미디어
SNS 는 한류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데 가장 큰 이유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 (YouTube, Facebook)을 통해 꼭 한 나라에 가서 정식적인 데뷔를 하는 방식을 벗어나 가장 효과적으로 여러 나라에 동시적으로 아티스트를 프로모팅할 수 있게 되었다. 메이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모두 SNS 마케팅팀을 운영하고 있고 OSEN 미디어의 이혜린 기자에 따르면 한국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은 TGIF 전략에 집중한다고 했다. ‘T’ 는 트위터, ‘G’는 구글의 유튜브, ‘I’ 는 아이폰, ‘F’는 페이스북을 의미한다. SNS를 통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음악콘텐츠를 해외로 배포할 수 있게 되었고 즉각적인 반응을 받을 수 있어 전략적으로 매우 유용한 데이터를 쌓을 수 있게 되었다. 또 한 SNS를 통한 아이돌들의 사진은 무대 위가 아닌 일상생활을 노출해 친근한 이미지를 쌓을 수 있게 되었고 공항패션 사진을 통해 휴식기에도 지속해서 팬들과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5. 오디션 프로그램
오디션 프로그램은 새로운 아티스트를 대중에게 알리는 창구기능을 해오고 있는데 이를 통해 기획사는 훈련과 프로모션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한 단계씩 나아 갈 때마다 아티스트는 인지도를 얻게 되고 이때 드러나는 아티스트의 캐릭터와 대중의 반응은 몇 년간 훈련 후 데뷔하는 기존의 방식보다 비용절감과 리스크 최소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엔터테인먼트는 문화콘텐츠를 팔고 당연하게도 이 비즈니스의 중심은 사람이다. 그래서 K-POP 산업은 제품을 파는 다른 산업군과 다른 그들만의 전략을 취할 수밖에 없었고 위험률이 높은 이 산업에서 생존하기 위해 그들에게 주어진 아티스트와 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을 만들었다. 우리는 모두 한류의 성장에 상당히 놀랐다. 이제 단순한 유행에서 끝나는 게 아닌 꾸준한 글로벌 한류의 성장을 위해 새로운 전략들이 지속해서 나와야 한다.
쉐어하우스 제공 (▶원문보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