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국의 위안부’ 논란 문구 삭제판 내기로

알림

‘제국의 위안부’ 논란 문구 삭제판 내기로

입력
2015.03.06 16:48
0 0

박유하 교슈 "책 의도는 손상 안 돼"

"사상검증식 유감" 이의신청 계획

박유하(58) 세종대 일어일문학과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일부 표현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책 ‘제국의 위안부’(뿌리와 이파리 발행) 삭제판을 내기로 했다. 문제가 되는 일부 문구를 삭제하라는 법원 결정에 대해 박 교수와 출판사 측이 당초 삭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독자들의 판단을 받겠다며 번복한 것이다.

박 교수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이 책이 위안부 할머니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과 한국의 문제적 부분을 비판하는 책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피해자들을) 명예훼손 할 의도도 없었고 ‘자발적인 매춘부’라는 말은 제가 한 말이 아니다”라며“언젠가는 오해가 풀릴 것이라고 믿으며 일단 원고측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원고 측과 법원 결정에 대해서는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일부분을 삭제하지 않으면 책을 내지 못한다는 요구는 일제시대 때 국가가 체제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사상검증하며 강요하던 수단”이라며 “저를 친일파로 호명하는 이들이 그런 국가권력에 기대어 일제의 잔재를 21세기에 불러낸 행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박 교수는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법원에 이의신청을 제기할 계획이지만 (삭제가) 요구된 부분이 책의 메인 내용이 아닌 만큼, 이 부분을 삭제하더라도 전체 책의 의도가 가위질당하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삭제판은 이르면 14일쯤 발간될 예정이다. 문제가 된 부분은 해당 글자를 “○○○”과 같은 기호를 넣는 식으로 수정된다. 저자 서문은 최근 논란에 대한 저자의 입장을 담아 수정한다. 책의 말미에는 지난해 4월 동아시아미래를 생각하는 사람들 주최로 열린 ‘위안부 문제 제3의 목소리’심포지엄 내용 중 박 교수의 주제발표문을 첨부한다.

앞서 지난달 17일 서울동부지법 민사21부(부장 고충정)는 “사실관계를 왜곡해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9명이 박 교수와 출판사 대표를 상대로 낸 도서출판 등 금지 가처분 신청에서 “책 내용 중 34곳을 삭제하지 않으면 출판 판매 배포 광고 등을 할 수 없다”며 일부인용 결정했다. 삭제 대상은 “조선인 위안부와 일본군의 관계가 기본적으로는 동지적인 관계였다” “위안은 기본적으로는 수입이 예상되는 노동이었고, 그런 의미에서는 강간적 매춘 혹은 매춘적 강간이었다” 등의 문구가 포함됐다.

김혜영기자 shin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