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한류 3.0' 경쟁력 다듬어 문화영토 늘린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한류 3.0' 경쟁력 다듬어 문화영토 늘린다

입력
2015.01.22 17:07
0 0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국가 브랜드 구축, 문화콘텐츠 창조 역량 강화, 생활 속 문화 확산을 올해 정책 과제로 설정했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2일 대통령 신년 업무계획 보고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날 보고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한류를 통한 문화영토 확대’ 계획이다. 올해 핵심사업으로 ‘한류 3.0’을 내건 문체부는 최근 세계 무대에서 한류에 대한 피로감이 커지고 역풍이 부는 등 ‘한류 위기론’이 일고 있지만 이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의 온라인 규제, 일본의 ‘혐한류’ 확산 등에 맞설 글로벌 경쟁력 강화가 절실하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3월 중 민관 합동 한류기획단을 출범시켜 지속적 한류 확산의 지휘탑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한류지도’를 구축하는 등 사회적 역량을 모아 대응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민간 중심의 기존 한류 3.0위원회는 분과위원회로 끌어안기로 했다.

문체부는 특히 중국의 자국 콘텐츠 시장 규제 강화 움직임이 한류의 성장을 막고 있다고 판단하고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등과 함께 중국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 규제 완화를 끌어내기로 했다. 올해 조성한 2,000억원 규모의 한중 공동발전펀드가 투자하는 콘텐츠는 중국 현지 제작물로 인정돼 규제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코리아랩을 통한 창업 지원도 강화된다. 기획에서 제작, 유통, 확산으로 이어지는 전방위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유통 플랫폼의 신규 출시 등에 나선다.

국내외 저작권 보호 강화를 위해 저작권보호원을 설립, 저작권 보호와 단속기능을 일원화하고 재외문화원 28개소와 해외저작권센터 5개소를 통해 저작권 침해 현황 실태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관광 부문에서는 신규 복합리조트 조성 시 한류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 비무장지대(DMZ)의 관광자원화 검토 등을 올해 주요 과제로 꼽았다.

작가들의 창작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미술작가의 창작활동 권리를 적극 보호하고 직업인으로서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 작가보수제도를 도입하고, 기업문화를 바꾸는 문화접대비 제도 활성화,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 구축,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연계 확대 등을 통해 창작자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국가브랜드 강화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다이내믹 코리아(Dynamic Korea)’와 ‘이매진 유어 코리아(Imagine Your Korea)’ 등 관광 분야에서 활용해온 기존 홍보 브랜드로는 전체 이미지를 담을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국민이 참여하는 플랫폼 형태의 사업을 확산하겠다는 구상이다. ‘아리랑’ 브랜드 홍보 강화, 5월로 예정된 ‘2015 밀라노 엑스포’ 한국관 조성 등도 국가브랜드 강화를 위한 핵심사업으로 꼽힌다. 문체부는 이를 통해 2014년 27위에 머물렀던 독일 시장조사기구 GfK의 국가브랜드 순위를 2015년 이후 20위권 안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문체부는 ▦생활체육 기반 확대를 위한 생활체육포털 구축 ▦매달 마지막 수요일 국ㆍ공립공원 무료 개방 ▦ 영원(英園)과 회인원(懷仁園) 등 왕족 무덤 5월 시범 개방 등을 추진한다.

김희범 문체부 제1차관은 “한류와 생활 속 문화 확산 정책을 중점 시행하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문화ㆍ관광ㆍ체육활동을 누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미환 선임기자 mhoh@hk.co.k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