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중산층과 부자의 7가지 생각의 차이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중산층과 부자의 7가지 생각의 차이

입력
2015.01.19 09:39
0 0

부자처럼 행동하고 부자처럼 생각하라. -삼성그룹 창업자 고 이병철-

진정한 부자는 단순히 돈을 더 많이 벌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중산층과 전혀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는 그들의 방식을 부자들의 어록을 통해 알아 보자.

중산층/2015-01-19(한국일보)
중산층/2015-01-19(한국일보)

1. 중산층은 회사의 사다리를 오르려 하고, 부자는 그 사다리를 가진다.

“부자들은 세상을 돌아다니며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뜁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직업을 갖기 위해 뛰죠”

-로버트 기요사키-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중산층은 누군가의 밑에서 일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직업과 커리어를 얻죠. 하지만 상류층은 스스로 고용되려고 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일을 지배합니다. 부자들은 비즈니스 자체를 가지려 합니다. 그들은 중산층이 미친 듯이 올라가려 하는 그 사다리를 삽니다. 부자들은 이해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사다리를 올라가길 원한다는 것을. 그래서 사람들이 올라가고 싶다고 느낄만한 사다리를 만듭니다. 그리곤 더 많은 돈을 벌죠.

2. 중산층사람들은 누구나와 친구가 되려 한다. 부자들은 현명하게 고른다.

“부자 옆에 줄을 서라. 산삼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고 이병철회장- 삼성그룹 창업자

부자들은 자신이?성공한 사람으로 둘러싸여 있다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온다는 것을 압니다. 만약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다면 당신이 듣는 것은 대게 신세한탄일 때가 많죠. 당신의 수익은 당신 주변에 친한 친구 세 명의 수익평균일 때가 많습니다. 당신이 더 벌고 싶다면, 당신보다 더 버는 사람들과 친해지세요. 성공한 사람들은 분명 다른 점이 있습니다. 성공하려면 성공하는 사람들처럼 생각해야 합니다.

“당신보다 나은 사람하고 어울리는 것이 모든 면에서 낫습니다. 주변사람들 중에 당신보다 더 좋은 면이나 행동을 갖춘 사람을 고르세요. 그럼 당신은 그들과 같은 방향으로 향합니다.” ?워렌버핏- 세계 2위의 부자 (2014년도 기준)

3. 중산층은 벌기 위해 일하고 부자는 배우기 위해 일한다.

“당신이 젊다면 벌기 위해 일하지 말라. 배우기 위해 일하라.”

-로버트 기요사키-

많은 중산층은 누군가 더 많은 돈을 준다면 이직하려 합니다. 하지만 부자들에게 일은 돈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초창기에는 더더욱 그렇죠. 이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실력을 키우고 성공한 사람들이 갖춘 성질을 갖는데 집중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만약 영업을 한다면 영업을 더 잘하기 위해 일하는 것이고 만약 은행에서 일한다면 회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일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 일하십시오. 대부분의 부자들이 그들의 위치에 서 있는 것은 더 많은 보수를 받았기 때문만이 아닙니다.

4. 중산층은 물건을 갖고, 부자들은 돈을 갖는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자신들에게 필요하지않은 것들에 자신들이 벌지도 않은 돈을 쓴다.”

-윌 로저- 카우보이, 보데빌 연기자

좋은 집과 좋은 차. 중산층이 그들의 돈을 쓰는 방법입니다. 중산층은 좋은 차를 사기 위해 좋은 집을 갖기 위해 일합니다. 부자가 가지고 있는 것을 자신도 가진다면 그만한 위로를 받기 때문일지도 모르죠. 부자들이 좋은 것을 갖고 있는 것은 중산층보다 훨씬 더 많이 벌었기 때문입니다. 어쩄든 그들은 무엇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지 않습니다. 워렌버핏은 1958년에 산 집에 그대로 살고 있습니다.

5. 중산층은 어떻게 아낄 수 있는지를 걱정한다. 부자들은 어떻게 더 벌 수 있는지를 고민한다.

“당신의 최고의 자산은 당신의 돈 버는 능력이다. 당신의 최고의 자원은 당신의 시간이다.”

-브라이언 트레시- 비지니스 트레이너, 작가

돈을 아끼고 모으는 것은 중요합니다. 투자하는 것은 더 중요할지 모르죠. 하지만 버는 것은 이 모든 것의 기초입니다. 당연히 투자하려면 먼저 모아야 한다는 것 잘 아실겁니다. 하지만 부자처럼 되려면 당연히 더 많이 벌어야 합니다. 부자들은 이것을 잘 이해합니다. 그들은 더 많은 수익을 낼 방법들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사용해 더 더 많은 수익을 낼 방법을 방향을 넒혀갑니다.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돈을 모으는 능력보다 돈을 더 많이 버는 능력을 키우세요.

6. 중산층은 편하게 살길 원하고, 부자들은 불편함을 껴안고 산다.

“자신을 불편하게 만들어라. 불편함을 편하게 느껴라. 이것은 힘들지도 모르지만 당신이 꿈 안에서 살게하는데 지불하는 아주 작은 것에 불과하다.”

-피터 맥윌리엄- 미국 작가

안전한 직업을 갖고 사는 것은 편한 일입니다. 남들을 위해 일하는 것은 어찌 보면 편한 일입니다. 중산층은 편안하고 안정되게 사는 것을 행복하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압니다. 자신들을 불편한 상황에 놓이게 할 때 얼마나 특별한 것들이 벌어지는지. 당신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은 위험하고 위험함은 불편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 위험과 불편함은 부를 창조하고 엄청난 결과를 이룰 수 있기도 합니다.

안전함이라는 공간에서 벗어나세요. 모든 옵션을 검토하세요. 당신을 약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당신을 부자로 만들 겁니다. 당연히 당신은 실패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실패를 않는다는 것은 당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니까요.

7. 중산층은 자신의 능력과 수단보다 더 해 살고, 부자들은 자신의 능력과 수단보다 덜하게 산다.

중산층은 자신들을 돋보이고 싶어 합니다. 돈을 벌면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차를 타고, 더 넒은 집에 살길 원하죠. 그들은 자신들이 번 돈에 빚을 더 내서라도 그것들을 가지려 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수단보다 더 잘 살아 보이고 싶어 하죠. 부자들도 당연히 좋은 옷, 좋은 차, 더 넒은 집에 살고 싶습니다. 그렇게 살고 있기도 하고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만약 이들이 자신들의 부에 5%를 옷, 차, 집을 위해 쓴다면 중산층은 40% 또는 50%를 넘어서라도 가지려 합니다. 빚도 지고요. 아마 중산층에겐 남들의 시선이 자신의 능력보다 더 갖추길 원하게 하는 거겠죠. 진정한 부자들은 굳이 좋은 옷, 좋은 차, 좋은 집으로 자신을 드러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가진 부와 명예로 이미 많은 사람이 알아주니까요.

인용: Kalen Bruce

쉐어하우스 제공 ▶ 바로가기

바로가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