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닷컴은 퀴즈풀이를 통해 알찬 정보를 제공하는 ‘꿀잼 퀴즈’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첫 주제는 청춘의 열병 ‘연애’입니다. 연애의 사전적 의미는 ‘남녀가 서로 그리워하고 사랑함’입니다. 그러나 그 달콤씁쓸함의 밀도는 무척 예민합니다. 짝사랑과 집착, 연애와 열애는 찰나의 경계입니다.
연애엔 정답이 없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이 훈수꾼입니다. 하지만 정답이 없다고 정답과 비슷한 것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느낌이 아닌 연구 데이터( 연애의 과학 제공)를 기반으로 ‘연애능력 퀴즈’를 꾸몄습니다. 유사품과 달리 문제풀이와 해답이 있는 이유입니다.
물론 이 퀴즈 역시 재미입니다. 그러나 해답풀이는 꼭 실전 연애에 활용해보십시오. 어쩌면 올해는 솔로 탈출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1. ‘사랑한다’ 고백, 누가 먼저 하는 것이 좋을까? (2)
1. 남자가 먼저 2. 여자가 먼저
여자가 먼저 ‘사랑해’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싱가포르 대학 아커만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처음으로 ‘사랑해’ 말을 들었을 때 여자보다는 남자가 더 큰 행복을 느낀다고 한다. 실제로 많은 남자들은 자신에게 먼저 사랑한다고 말해주는 여자 친구에 더 많은 매력을 느낀다고 한다.
자료: Ackerman, J., Griskevicius, V., & Li, N. (2011) Let's get serious: Communication commitment in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ecial Pcychology, 100, 1079-1094, DOI: 10. 1037/a0022412
2. 애인 없는 당신, 페이스북이라도 해야 할까? (2)
1. 하는 것이 좋다 2. 안하는 것이 좋다
페이스북 등 SNS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자신이 불행하다거나 삶은 공평하지 않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 유타벨리 대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페이스북에 실제보다 더 행복하고 근사한 사진이 많이 올리는데, 이런 사진을 자주 보는 사람일수록 자신의 삶을 더 불만족스럽게 느낀다고 한다.
자료: Chou, H. G., & Edge, N. (2012). 'They are happier and having better lives than I am': the impact of using Facebook on perceptions of others' lives. Cyberpsychology, Behavior & Social Networking, 15(2), 117-121. doi:10. 1089/cyber.2011. 0324
3. 맘먹고 산 애인 선물, 어느 것이 더 호감을 얻을까? (1)
1. 필요하지만 평범한 선물 2. 아주 놀랄만한 비싼 선물
“사람들은 딱히 원하지 않는 서프라이즈 선물보다는, 자기가 달라고 했던 평범한 선물에 더 고마움을 느낀다” - 스탠포드 대학 플란시스 플린 교수
"가능하면 나와 아무 상관이 없는 선물보다는, 쓸 때마다 날 떠올릴 수 있는 선물이 더 특별하게 느껴지는 법이다" - 시몬 프레이저 대학 라라 아크닌 교수
4. 솔로는 초콜릿을 먹어도 달지 않다? (2)
1. 초콜릿 맛은 솔로든 연인이든 당연히 같다
2. 연인끼리 초콜릿을 먹으면 더 달게 느낀다
초콜릿을 혼자 먹는 사람보다는 누군가와 같이 먹을 때 더 달콤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일대 조사에 따르면, 심지어 맛없는 초콜릿을 먹었더라도, 애인과 함께 먹었다면 맛이 달콤하게 느껴지는 경향도 있다고 한다. 연구팀은 이 같은 현상을 함께하는 경험의 특별함이라고 설명했다.
자료: Boothby, E.J., Clark, M S, & Bargh, J A (2014). Shared experiences are amplified, Psychological Science. (online) doi: 10. 1177/0956797614551162
5. 힘들 때와 기쁠 때 중 연인이 더 곁에 있어야 할 때는? (2)
1. 힘들 때 곁에 있어야 만족도가 높다
2. 기쁠 때 곁에 있어야 만족도가 높다
“연인의 기쁜 소식에 얼마나 같이 기뻐해주는 지가 행복한 연애의 척도다” UC 산타바바라 연구팀이 154명의 커플을 조사한 결과, 연인의 기쁜 소식에 더 긍정적으로 반응할수록 커플은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별 확률도 물론 낮았다.
Gable S, Reis H, Impett E, & Asher E. (2004) What do you do When things go right? The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benefits of sharing positive ev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sy, 87, 228-245.
6. 주당 애인이 술을 줄이도록 하는 효과적 방법은? (1)
1. 술을 안 마실 때 마다 칭찬을 한다
2. 술을 마실 때 마다 잔소리를 한다
술 문제에 잔소리가 통하지 않는 이유는 애인이 ‘술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휴스턴 대학의 실험에 따르면, 금주에 대해 칭찬했을 때가 애인의 음주량이 더 많이 줄은 것으로 나타났다. 잔소리를 했을 경우엔 음주량도 줄지 않고 연애만족도만 떨어졌다.
자료: Rodriguez, L M, DiBello, A M, & Neighbors, C. (2013) Perceptions of partner drinking problems, regulation strategies and relationship outcomes. Addictive Behaviors, 38, 2949-2957, doi: 10. 1016/J.addbeh.2013.08.028
7.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하면 ‘진짜 힘’이 생긴다? (2)
1. ‘엔돌핀’ 호르몬이 분비된다
2. 혈액 속 ‘포도당’이 늘어난다
캐나다의 한 연구소는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하면 실제 우리 몸에 에너지가 생긴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183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연인에 대한 생각만으로 혈당 수치가 증가한 사실을 밝혀냈는데, 더 놀라운 것은 늘어난 포도당이 오랜 시간 동안 줄지 않고 유지됐다는 것이다. (관련 외신기사 보기)
Stanton, S G E, Campbell, L, & Loving, T J (2014) Energized by love: Thinking about romantic relationships increases positive affect and blood glucose levels. Psychophysioloy. doi:10.1111/psyp.12249
8. 잠을 잘 자는 사람이 연애를 더 잘할까? (1)
1. 푹 자면 연애도 잘한다
2. 잠과 연애는 아무 상관이 없다
잠을 잘 못 잔 커플일수록 다음날 더 많이 싸우고 화해할 확률도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버클리 대학 아미에 고든 교수의 ‘잠을 잘 자는 것이 연애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둘 중 한 사람이 하루만 잠을 잘 못 자도 싸울 확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잠을 잘 못 자면 타인의 기분이나 반응을 파악하는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잠을 잘 자면 싸우더라도 쉽게 화해할 확률이 높다는 분석이다.
자료: Cordon, A M & Chen, S (2013) 'The role of sleep in interpersonal conflict: Do sleepless nights mean worse fights?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Online first publication.
9. 애인에게 “나 힘들어ㅠㅠ” 했는데 별 반응이 없다면? (2)
1. 애정이 식은 애인, 당장 차버리자!
2. 내가 징징거린 횟수를 되돌아본다
자신이 힘들다고 말했을 때 애인의 반응이 시원찮다면 본인 스스로의 행동을 되돌아보라.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평소에 부정적인 감정(힘들다, 죽겠다, 우울하다 등)을 자주 표현할수록 연인의 반응은 점점 둔감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정적 감정을 어쩌다 한번 표출하면 연인의 반응은 매우 예민하게 나타났다.
자료: Amanda Forest. Does the Squeaky Wheel Get the Grease?: Negative Expressivity and Partner Responsiveness in Relationships
10. 자신과 비슷한 사람과 반대인 사람 중 어느 쪽이 더 매력적일까? (1)
1. 성격이 비슷한 사람에 더 매력을 느낀다
2. 성격이 반대인 사람에 더 매력을 느낀다
대다수 사람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 더 많은 매력을 느낀다. 자신과 비슷한 점이 많을수록 매력지수가 비례한다는 연구결과는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자신과 반대인 사람과 연애를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사실 비슷한 점이 많음에도 둘의 차이점이 더 크게 보이기 때문이다.
Morry, M M, Kito, M, & Oritz, L (2011) The attraction-similarity model and dating couples: Projection, perceived similarity and psychological benefits.
연애를 잘하기 위해, 이성을 유혹하기 위해, 어느 정도 연애 기술도 필요하지만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마음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디지털뉴스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