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기일 하루 지난 후 극비리에 아버지 묘역 찾은 박 대통령

알림

기일 하루 지난 후 극비리에 아버지 묘역 찾은 박 대통령

입력
2014.10.28 04:40
0 0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국립 서울현충원의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참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10ㆍ26 사태로 흉탄에 맞아 서거한 박 전 대통령의 기일로부터 하루 지난 이 날 오후 경호원을 비롯한 일부 수행원들만 대동한 채 극비리에 현충원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공개한 박 대통령의 이날 공식 일정 중에 현충원 참배는 없었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비공개 외부 일정을 잡는 것은 드문 일이다.

박 대통령은 26일 민간단체인 민족중흥회가 현충원에서 주최한 박 전 대통령 서거 35주기 추도식에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첫 해인 지난 해에도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고 26일을 피해 조용히 참배했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전에는 전두환정권 6년을 제외하고는 거의 매년 추도식에 지만씨 등과 함께 참석해 유족 대표로 인사말을 했었다.

박 대통령이 조용한 나홀로 참배를 택한 것은 대통령으로서 개인사 관련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많다. 박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한 평가가 여전히 엇갈리고 있어 불필요한 정치적 논란을 차단하려는 의도도 작용했을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육영수 여사의 추도식(8월15일)에도 2년 연속 불참했다.

박 대통령의 동생 지만씨도 2년 연달아 추도식에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 해 추도식에 참석했던 근령씨 대신 올해에는 남편 신동욱씨가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측근 비리 의혹이 제기될 가능성을 우려해 지만씨 등이 공식 석상에 나타나는 것을 자제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문선기자 moonsun@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