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환절기만 되면 심해지는 각질…피부질환의 신호

알림

환절기만 되면 심해지는 각질…피부질환의 신호

입력
2014.10.15 11:07
0 0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특유의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피부 건조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건조한 피부는 각칠층의 수분함량이 10% 이하로 수분과 유분이 모두 부족한 피부다. 피부가 건조하면 외부의 자극을 잘 받게 되고, 주름이 생기기도 쉽다. 무엇보다 각질이 두드러지기도 하는데 만약 관리를 하는데도 각질이 심하다면 이는 다른 피부질환이 동반되었음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각질은 피부 보호, 수분 유지, 경피 흡수 등의 기능을 하고, 탈락과 생성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반드시 인위적인 제거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정상 피부에서는 각질에 눈에 보이지 않지만 피부 건조가 심하거나 피부염, 곰팡이 감염 등으로 인해 각질 분화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각질이 눈에 보일 정도로 심해진다.

아토피 피부염이 있거나 주사 등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각질이 심해진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은 밤 잠을 설칠 정도의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아토피 피부염은 얼굴은 물론, 팔과 다리의 접힌 부분과 두피 등 온 몸 전체에 나타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하다.

피부 혈관 확장으로 인해 실핏줄이 드러나고, 여드름과 비슷한 염증이 생기는 주사질환이 있어도 각질이 심해질 수 있다. 주사 질환이 나타날 때 피부 각질층의 손상도 함께 생겨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주사 질환이 있을 때 인위적인 각질 제거를 하면 오히려 각질층 손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보습 크림 등을 이용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각질이 눈에 보이는 정도에 따라 피부의 건강상태가 달라진다. 따라서 요즘처럼 건조한 환절기에는 보습 제품을 활용해 피부의 유?수분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나 만약 이러한 관리에도 각질이 심해지고, 가려움증과 안면홍조 증상까지 있다면 아토피 피부염이나 주사 질환일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피부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아토피 피부염은 각질보다 가려움증이 심하기 때문에 가려움증 치료를 위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야 한다. 더불어 아토피 발생 부위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평소 피부 보습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반면, 주사 질환은 피부 속 혈관 확장이 주원인인 만큼 꾸준한 인내를 가지고 치료를 해야 한다. 내복제와 연고제 등 꾸준한 약물치료를 해야 하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IPL과 같은 레이저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에스앤유 김방순 피부과 김방순 원장은 “각질이 눈에 보인다는 것은 피부가 비정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단순히 피부가 건조한 상태라면 보습 관리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지만 다른 피부염이 있다면 적극적인 피부과 치료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성환기자 spam001@hksp.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