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은 24일 밤 10시 ‘당신의 눈이 멀고 있다-3대 실명(失明)질환’을 방송한다.
프로그램은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의 실명 원인으로 손꼽히는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등 3대 질환의 증상과 위험성에 대해 알아본다.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은 안구의 가장 안쪽인 망막과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발병 원인이나 증상, 진행되는 과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한번 망막과 시신경이 파괴되면 원래의 시력이나 신경조직을 회복하기 힘들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 병이 상당히 진행되기 전에는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 조기에 발견하기 힘들다는 점도 같다.
일단 발병되면 진행속도를 늦추는 것만이 최선이라고 알려진 녹내장은 안구의 구조적인 문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고령화에 따라 발병률이 크게 증가한 황반변성은 나이뿐 아니라 흡연, 유전, 비만 등 위험요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녹내장과 황반변성에 비해 비교적 원인이 확실한 당뇨망막병증의 경우 당뇨관리와 합병증 예방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이들 질환의 예방법은 눈에 직접적인 자외선을 막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과 함께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라고 프로그램은 전한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