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더 맛있고 건강한 '특급 먹거리' 떴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더 맛있고 건강한 '특급 먹거리' 떴다

입력
2014.09.17 14:36
0 0
매일유업 '상하목장 63℃ 저온살균 우유'.
매일유업 '상하목장 63℃ 저온살균 우유'.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경쟁 제품 대비 월등한 품질 우위를 점하는 이른바 ‘특급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특급 제품들은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시중 제품보다 높은 품질 관리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품질 관리 기준을 높임으로써 더욱 깨끗하고, 보다 안전하고, 한층 더 깐깐해진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식음료 시장에는 특화된 기술력과 새로운 부가가치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 등 저마다의 노력으로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에 성공한 제품들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철저한 세균 수 관리, ‘상하목장 63℃ 저온살균 우유’

매일유업의 친환경 우유 브랜드 상하목장은 철저한 세균 수 관리로 1A등급 원유보다 약 3.7배 더 깨끗한 ‘63℃ 저온살균 우유’를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철저한 개별 농가 관리와 지도를 통해 좋은 품질의 원유만을 확보해 세균 수 8,000미만/ml으로 깨끗하게 관리된 목장의 원유만으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1A등급 원유의 세균 수 기준이 3만 미만/ml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하목장의 우유가 얼마나 철저하게 관리된 원유인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렇게 깐깐하게 선별된 목장에서 집유된 원유는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선정된 전북 고창에 위치한 매일유업 상하공장에서 생산된다.

대상FNF 종가집 '매일매일 건강한 김치'.
대상FNF 종가집 '매일매일 건강한 김치'.

●나트륨 함량 줄인 ‘매일매일 건강한 김치’

대상FNF 종가집은 3년 간의 연구 끝에 나트륨 함량을 줄이면서도 김치의 아삭함을 살린 ‘매일매일 건강한 김치’를 출시했다.

건강 저염식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출시된 ‘매일매일 건강한 김치’의 나트륨 수치는 270mg이다. 이는 일반 상품 김치의 나트륨 평균인 706mg보다 50% 이상 낮은 수치다. 또한 김치가 발효되는데 필요한 정도의 염분만 남겨 배추를 아삭하게 절이는 LS 공법을 사용해, 단순히 소금과 양념을 덜 넣어 짠맛을 줄인 저염 제품이 아니라 나트륨 자체를 낮춘 것이 기술의 핵심이다.

매경헬스 '고삼인 홍삼'.
매경헬스 '고삼인 홍삼'.

●홍삼 핵심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함량 높인 ‘고삼인 홍삼’

매경헬스의 건강식품 브랜드 ‘건강식(食)’은 홍삼 제품의 핵심 성분인 진세노사이드를 시중 제품 대비 2배 끌어올린 ‘고삼인 홍삼’을 내놓았다. 진세노사이드는 홍삼에 포함된 핵심 사포닌 성분으로 집중력 향상과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촉진 등의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홍삼 제품 인증 기준이기도 하며, 면역력 개선과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진세노사이드를 하루 3~80㎎, 기억력 개선과 항산화 도움을 얻으려면 2.4~80㎎ 정도 복용해야 한다. 시중에 나온 홍삼액 제품들이 대체로 이 성분을 한 포에 2~13㎎ 정도 함유하고 있는데 반해, ‘고삼인 홍삼’은 이 함유량을 26㎎ 이상으로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안민구기자 amg@hksp.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