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경기외고 진학이 목표인 중학교 2학년 아이를 둔 일산지역 학부모입니다. 중학교 1학년 때 국어ㆍ영어는 B등급, 수학ㆍ과학은 A등급이 나왔습니다. 외고에 진학하기 위해 중학교 2학년 때부터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지 궁금합니다.
A: 외고는 1단계에서 영어내신으로 모집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 뒤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면접을 실시해 최종 합격자를 가립니다. 영어내신은 중학교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 중간고사까지의 성적을 반영하는데, 2학년 영어내신은 점수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절대평가로, 3학년은 석차백분율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눠 반영하는 상대평가 방식으로 성적을 산출합니다. 영어내신 성적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2단계 면접 응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2학년 때는 영어내신 90점 이상, 3학년 때는 4%인 1등급 이내 진입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1단계 통과 후에는 학교생활기록부Ⅱ,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한 면접을 보게 됩니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나눠진 창의적체험활동 상황과 학년 담임 교사가 작성하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독서활동 상황, 본인의 희망진로 등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데 평소 이를 어떻게 관리해왔느냐가 당락을 가르게 됩니다.
영어 이외에 본인의 주특기 과목 1개 정도를 설정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기울였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으며, 성과는 어땠는지 등이 학생부에 기재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자기주도학습과정,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봉사, 체험 등의 인성 3가지로 나눠 평가를 받습니다. 자기주도학습과정은 학습 목표 설정, 계획, 학습, 결과 평가까지의 전 과정을 보는 것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적힌 주특기 과목 계발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향후 진로가 무엇이고, 외고 진학이 그 꿈을 이루는데 어떤 도움이 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둬야 합니다. 학교가 줄 수 있는 도움에 대해서는 학교 홈페이지, 학교 설명회 등을 토대로 충분히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다수의 수험생들은 봉사ㆍ체험활동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봉사ㆍ체험활동에서 무슨 역할을 했고, 어떤 점을 느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평소 꾸준히 해온 봉사활동이 있다면 그것을 중심으로 말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학교에서 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면서 느낀 생각과 의미를 충실히 기술하는 게 좋습니다.
하늘교육 입시분석실
★학생의 현재 성적, 진학 희망 학교, 입시에 관한 궁금증 등을 구체적으로 적어 education@hk.co.kr로 보내 주시면 하늘교육의 입시 전문가들이 맞춤형 준비전략, 학습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