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제사상 차리기부터 귀성길 고속도로 정보까지 추선 연휴 도움이 될 만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들을 한 데 모아봤다. 다양한 앱을 잘 활용하면 더욱 즐겁고, 안전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다.
●꽉 막힌 귀경길 ‘고속도로교통정보’로 확인
반가운 가족 친지들이 기다리고 있는 고향으로 조금이라도 빨리 달려가고 싶다면 ‘고속도로교통정보’ 앱을 주목하자.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이 앱은 제목 그대로 한 눈에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고속도로 이용시 해당 고속도로의 교통속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GPS를 이용한 가까운 고속도로 지점의 교통 상황도 안내 받을 수 있다.
●비싼 기름값이 걱정 ‘오피넷’으로 해결
장시간 운전해야 하는 귀성길. 주유비가 걱정된다면 ‘오피넷’을 활용하자. 한국석유공사가 제공하는 이 앱은 이용자의 GPS 정보를 기반으로 연료별 판매가격, 부가서비스, 위치 등의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차례상 차리기 ‘제사의 정석’으로 한눈에
제사상 또는 즐거운 명절 차례상을 차리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바쁜 어른 들께 묻는 게 번거로웠다면 ‘제사의 정석’을 이용해보자. 이 앱은 상차림에서 어떤 위치에 어떤 음식이 올라가야 하는지 그림과 함께 설명한다. 또한 대상에 맞는 지방표기법을 한자 독음과 함께 알려주는 기능도 담고 있다. 이밖에 남녀 절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복잡한 친인척 호칭 ‘패밀리맵’으로
오랜만에 만난 친ㆍ인척 호칭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때는 ‘패밀리맵’을 활용하자. 이 앱은 어린 자녀들이 복잡하게 생각할 수 있는 친인척간의 어려운 호칭을 시가와 외가, 시외가까지 가계도를 통해 한 번에 정리해준다. 편집기능을 활용해 가계도를 만들고 관리할 수도 있다. 이후에는 간단히 클릭만으로 나와 상대방의 촌수, 서로 간의 호칭 등을 알 수 있다.
●갑자기 아플 땐 ‘응급의료 정보제공’로 신속하게
추석 연휴 갑자기 가족이나 친지가 아파도 당황할 필요가 없다. 실시간 응급실 병상정보 및 응급의료기관 정보, 관할 119 연결, 자동심장충격기 위치정보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응급의료 정보제공’앱이 있기 때문.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이 앱은 다양한 관련 정보가 영상, 이미지, 문자 등 멀티미디어로 제공돼 응급 상황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족과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 ‘다같이 윳놀이’ ‘제기차기’
추석 연후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 놀이 앱도 다양하다. ‘다같이 윷놀이’ 앱은 사용 인원에 따라 사용자 이름과 캐릭터ㆍ말을 선택할 수 있고, 게임을 즐길 때 누적 점수 등이 자동으로 기록돼 온 가족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제기차기’ 앱도 있다. 이 앱은 손가락 터치로 제기를 차는 방식으로 바람 등에 따라 높이, 빠르기가 무작위로 바뀌어 생생한 긴장감을 전달하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안민구기자 amg@hksp.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