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세월호 현수막 누가 떼어냈나 했더니…지역 상인들

알림

세월호 현수막 누가 떼어냈나 했더니…지역 상인들

입력
2014.09.04 10:12
0 0

"생업 곤란에", "이웃 우울해 해서"…안산단원경찰 4명 입건

'해도 너무 했다' 시각 속 '오죽했으면…' 동정론도

지난달 23일 오후 10시 16분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한 놀이터에서 B(55·자영업)씨가 세월호 관련 현수막을 떼어내고 있다. 경찰은 B씨를 재물손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안산단원경찰서 제공
지난달 23일 오후 10시 16분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한 놀이터에서 B(55·자영업)씨가 세월호 관련 현수막을 떼어내고 있다. 경찰은 B씨를 재물손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안산단원경찰서 제공

안산시내 곳곳에 내걸린 '세월호 희생자 추모', '진상규명 촉구' 현수막을 떼어낸 의문의 남성들은 동네 상인들로 밝혀졌다.

세월호 침몰 사고 최대 피해지역이 안산이기 때문에 '해도 너무했다'는 시각이 팽배하지만 한편으론 뜻밖의 사고 여파로 생업에 타격을 입은 '상인들이 오죽했으면 그랬겠느냐'는 동정론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신도시의 한 유흥업소 사장인 A(52)씨는 4월 16일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영업에 엄청난 타격을 입었다.

안산지역 전체가 우울감에 빠진 상황에서 유흥업소를 찾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가게 유지비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사고 후 4개월. 가게 근처인 안산시민광장(25시 광장)에 세월호 사고를 기억하자는 노란색 리본과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펄럭였다.

이를 볼 때마다 장사가 안되는 것이 바로 저 현수막 때문이란 생각에 사로잡히자 슬그머니 부아가 치밀었다.

같은 지역 주민으로서 세월호 사고로 희생된 이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팠다. 그러나 더 이상 이대로 두고 볼 수만은 없다는 생각에 인근 상인들과 뜻을 모았다.

A씨는 다른 상인 2명과 함께 지난달 26일 오전 2시 40분께 승합차 한 대를 빌려 25시 광장 주변에 걸려 있는 현수막 24개를 떼어냈다.

제거한 현수막은 근처 쓰레기통에 몰래 버렸다.

아무도 모를 것이라 생각했지만 이들의 '범행'은 고스란히 CCTV에 찍혔다.

수사에 착수한 안산단원경찰서는 승합차 이동경로를 파악해 A씨 등 고잔동 상인 3명을 검거, 재물손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최대 피해지역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제거한 것은 너무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한편으론 생계곤란을 겪는 상인들이 오죽했으면 이런 일까지 했을까, 안타깝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들과 별도로 지난달 23일 오후 10시 16분께 단원구 고잔동 한 놀이터에 설치된 현수막 1개를 떼어낸 B(55·자영업)씨도 같은 혐의로 입건했다.

B씨는 경찰조사에서 "세월호 사고로 이웃들이 계속 우울해하는 것 같아 현수막을 떼어냈다"고 진술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