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與, 민생 행보 잰걸음 야당 압박 여론전 몰이

알림

與, 민생 행보 잰걸음 야당 압박 여론전 몰이

입력
2014.08.28 20:00
0 0

세월호 가족대책위 3차 접촉 앞두고 일반인 유가족들 만나 의견 청취

새누리당 이완구(오른쪽) 원내대표가 28일 추석 물가점검차 서울 송파구 가락농수산물도매시장을 찾아 주호영 정책위의장이 건넨 포도를 맛보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이완구(오른쪽) 원내대표가 28일 추석 물가점검차 서울 송파구 가락농수산물도매시장을 찾아 주호영 정책위의장이 건넨 포도를 맛보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와의 1일 3차 접촉을 앞두고 여론과 민심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장외 ‘밀당’에 집중하고 있다. 새누리당 원내지도부가 28일 세월호 참사의 일반인 희생자 유족을 만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는 연일 민생 현장을 찾아 대국민 접촉면을 넓히는 등 장외투쟁에 나선 야당을 압박하면서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과 면담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과 공식 면담을 갖고 그간 세월호 가족대책위와의 대화 과정을 설명하는 한편 이들의 주장과 요구사항에 귀를 기울였다. 내부적으로 사실상 특검 추천권과 관련한 양보안을 염두에 둔 상태에서 여야 재합의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힌 일반인 유가족의 의견을 포함한 최종 여론 수렴에 들어간 것이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속도감을 내고 진상규명과 처벌에 대해서는 빈틈없이 법 제정 단계에서부터 하겠다”고 말했다. 특별검사 임명과 관련해서도 “추호도 정치적으로 해석되거나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되는 인사가 들어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일반인 유가족대책위 한성식 부위원장은 “여야간 합의 사항은 소수정당을 제외한 대부분 국회의원들이 합의한 것으로 믿기 때문에 수용하기로 한 것”이라며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다시 만나 서로 양보하고 진일보할 수 있는 특별법을 이번 달 안까지 제정해달라”고 당부했다.

일반인 유가족들은 이 자리에서 진상조사위를 구성할 때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과 동등한 대우해 줄 것을 요구해 향후 협상에서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정명교 대변인은 면담 직후 진상조사위 유가족 몫 3인 구성 비율에 대해 “일반인 1명, 단원고 2명이라는 식의 표현보다는 단원고가 들어가 있으면 저희도 무조건 동수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가 조정할 수는 없다”면서도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의 요구 사항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하기 때문에 상당히 고민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민생 행보에 속도내면서 민심 추이에 촉각

당 지도부는 연일 민생 행보에 속도를 내면서 민심 끌어안기에 집중하고 있다. 장외투쟁에 나선 야당과 차별화하는 동시에 ‘세월호 피로증’의 공간을 확대하겠다는 계산에서다.

김무성 대표는 26일에 이어 이날 또 다시 부산을 찾아 자신의 지역구인 영도에 위치한 한국해양대 ‘르네상스 게이트’ 준공식에 참석했다. 29일에는 경기 의왕을 찾아가 농수산물 수급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세월호 협상 테이블에 앉아 있는 이완구 원내대표도 민생 현장으로 동반 출격했다. 이 원내대표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이날 오전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찾아 명절 생필품과 제수품 물가를 점검하고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원내대표는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추석 성수용품 농산물 수급과 가격 관계 등을 점검하고 저희들이 할 일이 있는지 찾아 보기 위해 왔다”며 “세월호 사태 때문에 국회가 정상화되지 못하고 걱정을 끼쳐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공개된 일부 언론의 여론조사 결과를 집중 거론하면서 야당을 압박했다. 김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나온 한 언론의 여론조사를 보면 (세월호특별법과 민생법안을) 분리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무려 83.5% 이르고 있다”며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야당이 주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야당은 민심과 정반대의 길로 가지 말고 지금이라도 정상화를 해서 국민에게 신뢰를 드리는 국회를 만드는 데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심재철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특위 위원장은 이날 “특위 8월분 활동비 600만원 전액을 안산 단원고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세월호 국조특위 위원장으로서 국가 대참사의 진실 규명에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했으나 야당의 세월호법 합의파기로 국정조사 특위까지 파행하면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해 유감”이라며 기부 배경을 설명했다.

김성환기자 bluebird@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