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언제부터 아이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게 해야 할까요? 초등학교 5학년인 우리 딸은 아직 스스로 계획을 세우지 못해서 제가 대신 해 주고 있습니다.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A: 계획세우기는 시간 관리의 기본이자 필수 조건입니다. 어른들 중에도 잘 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나이만 된다면 아주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계획에 처음 관심을 갖는 시기는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공부를 시켜야 하는 때부터 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세우는 첫 계획은 보통 학습 계획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은 공부와 연관되는 순간 계획을 세우는 건 어렵고 힘든 것이라는 부담감을 갖게 됩니다. 가급적 자녀와 함께 세우는 첫 계획은 가족 여행이나 여가 활동 등 즐겁고 재미있는 것으로 시작하도록 합니다. 연말이나 연초에는 새해 가족 목표를 세우기에 좋지만 꼭 이런 특별한 때가 아니더라도 언제든 시작하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가족 목표를 정했다면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상세 계획도 의논해서 세웁니다. 예를 들어 1년에 가족 여행 2번 가기를 목표로 정했다면 날짜, 장소, 각자의 역할을 정한 후 언제쯤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달력에 적습니다. 주 1회 가족 운동이 목표라면 정확한 요일과 시간을 정한 후 고정 일정으로 달력에 적습니다. 함께 세운 계획은 꼭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녀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소중한 약속임을 알고 나중에 자신만의 계획을 세웠을 때에도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자녀가 계획세우기를 처음 시작할 때는 복잡하지 않은 스케줄러를 사서 따뜻한 응원 메시지를 적어 선물합니다. 스케줄러 작성법을 가르쳐 줄 때는 먼저 부모의 스케줄러를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계획세우기의 중요성을 직접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어려운 일을 자신이 시작했다는 자부심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케줄러는 큰 단위에서 작은 단위 순으로 적게 합니다. 가족의 목표, 나의 목표를 적은 후 가족 기념일, 학교 일정, 올해 학습 목표를 이루기 위한 상세 계획 등 연간 정해져 있는 일정들을 정리하게 합니다. 다음은 월간 목표를 세우게 하고 주 단위로 어떻게 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적게 합니다. 계획세우기는 자녀가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계획이 너무 과하거나 부족하더라도 조언 정도만 하고 아이가 스스로 시행착오를 겪으며 방법을 익힐 수 있게 지켜봐주세요.
최문영 비상교육 맘앤톡(www.momntalk.com) 운영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