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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히신문 "위안부 문제 본질은 여성존엄 유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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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히신문 "위안부 문제 본질은 여성존엄 유린"

입력
2014.08.05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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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인정" 3개면 특집기사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고노담화 탄생 21주년 증언청취 일본군대 위안부 16명 중 사망 14명 추도식'에서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회원들이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고노담화 탄생 21주년 증언청취 일본군대 위안부 16명 중 사망 14명 추도식'에서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회원들이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1990년대부터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꾸준히 제기해 일본 정부의 고노(河野)담화 등을 이끌어낸 아사히신문이 5일 1면 칼럼과 2개면을 할애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은 여성에 대한 자유의 박탈과 존엄 유린”이라는 취지의 특집 기사를 게재했다.

이 신문의 스기우라 노부유키(杉浦信之) 편집담당자는 이날자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직시하라’는 칼럼에서 “전쟁중 일본군의 성적 상대를 강요당한 여성이 있었던 것은 지울 수 없는 사실”이라며 “위안부로 자유를 박탈당한 여성의 존엄을 유린한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전시하 여성 성폭력은 현재 국제사회에서는 여성 인권문제의 맥락에서 파악되며 위안부 문제 역시 이런 관점에서 다뤄지고 있다”며 일본의 근시안적 시각을 꼬집었다.

그는 이어 “피해자를 매춘부로 얕잡아봄으로써 자국(일본)의 명예를 지킬 수 있다는 일부 논조가 한일 양국의 민족주의를 자극해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며 “과거 역사를 직시하고 후세에 제대로 전하는 동시에 폭력 등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관련된 여러 문제에도 적극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신문은 위안부와 관련된 독자들의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게재했다. 우선 위안부의 강제연행을 둘러싼 진실공방에 대해 “일본 정부는 군과 경찰에 의한 연행이나 무리한 동원 등 강제연행을 직접 뒷받침하는 자료는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위안소에 머물며 강제로 군인들의 성적 상대가 됐다면 이는 강제가 있었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신문은 “일본의 식민지였던 한국과 대만에서는 군의 의뢰를 받은 업자가 ‘좋은 일이 있다’고 속여 여성을 모집하는 것이 가능했던 만큼 군 등이 조직적으로 인간사냥에 나서 연행한 것을 입증하는 자료는 발견되지 않았다”면서도 “일본군 점령하에 있던 인도네시아 등에서는 군이 현지 여성을 강제로 연행한 것을 보여주는 자료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여성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강제로 위안부가 됐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결론지었다.

미국 뉴저지주 유니언시티의 리버티플라자에서 4일(현지시간) '일본군 강제동원 군 위안부 기림비' 제막식이 거행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7번째로 세워진 위안부 기림비다. 위안부 피해자인 이옥선 할머니(87·앞줄 오른쪽)와 강일출 할머니(86·앞줄 오른쪽 세번째)의 모습이 보인다. 연합뉴스
미국 뉴저지주 유니언시티의 리버티플라자에서 4일(현지시간) '일본군 강제동원 군 위안부 기림비' 제막식이 거행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7번째로 세워진 위안부 기림비다. 위안부 피해자인 이옥선 할머니(87·앞줄 오른쪽)와 강일출 할머니(86·앞줄 오른쪽 세번째)의 모습이 보인다. 연합뉴스

1990년대 초 위안부가 ‘여자정신대’라는 이름으로 전장에 동원됐다고 쓴 것은 표기 오류였음을 인정했다. 신문은 “당시 위안부 관련 연구 자료가 부족해 정신대와 위안부를 혼동해 표기한 사례가 있다”고 해명했다. 이 때문에 “제2차 세계대전 직전 여자 정신대 등의 이름으로 전선에 동원해 위안소에서 일본군을 상대한 수가 8만에서 20만명에 이른다”고 썼는데 아직도 이 수치를 인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또 2차 대전 당시 제주도에서 일본군이 다수 여성을 상대로 위안부 사냥에 나섰다고 증언한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ㆍ사망)의 주장을 토대로 작성한 기사들에 대해 “요시다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판단해 기사를 취소한다”고 정정했다. 아베 총리와 산케이신문 등 보수 세력은 이 보도를 사례로 들어 아사히신문의 위안부 보도 날조설을 제기하거나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는 근거로 삼아왔다. 아사히는 “일부 보도가 부정확하다고 해서 위안부 문제가 날조라거나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과할 이유가 없다는 논리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도쿄=한창만특파원 cmhan@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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