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센카쿠 환경조사 검토에 中 발끈

알림

日 센카쿠 환경조사 검토에 中 발끈

입력
2014.07.15 15:33
0 0
일본 해상자위대의 P- 3C 초계기가 지난해 10월 일본과 중국이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는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해상자위대의 P- 3C 초계기가 지난해 10월 일본과 중국이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는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오키나와현 이시가키시가 올 여름 민간 전세기를 이용,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의 환경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혀 중국의 반발이 예상된다.

1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시가키시는 중국과의 영유권 분쟁을 고려, 섬에 직접 상륙하지 않는 대신 상공에서 환경조사를 하기 위해 관련 예산 3,000만엔을 편성, 이르면 내달부터 본격 조사를 시작한다. 이시가키시는 센카쿠 열도에 대량으로 번식한 염소가 식물을 마구 먹어 치워 지반 붕괴가 진행되고 있으며, 두더지, 진달래 등 동식물의 번식 상황도 파악해야 한다며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시가키시는 상공에서 촬영한 사진 등을 기반으로 섬 보전 조치 등을 정리, 정부에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본 정부로서는 이시가키시의 의도를 반길 수만은 없는 분위기다. 이번 조사가 겉으로는 생태 조사를 표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센카쿠 열도의 일본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숨어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중일관계가 꼬인 상황에서 지자체 차원에서 센카쿠 영유권 강화하려는 시도는 정부로서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일본 총리 관저 관계자는 “일본이 일방적으로 지역의 긴장을 키운다는 오해를 줄 수 있다”고 말했고, 정부 관계자도 “정부 주도의 조사라는 오해를 불러 중국을 쓸데없이 자극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나카야마 요시타카 이시가키 시장은 중국 어선과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 충돌사고가 발생한 직후인 2010년 10월에도 실태조사를 이유로 일본 정부에 센카쿠 상륙허가를 신청했으나 일본 정부는 “평온하고 안정적인 유지 관리에 지장을 준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도쿄=한창만특파원 cmhan@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