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野 "법피아 막을 안대희法 발의" 與 "기부 의미 왜곡 安 흔들기"

알림

野 "법피아 막을 안대희法 발의" 與 "기부 의미 왜곡 安 흔들기"

입력
2014.05.27 20:00
0 0

여야는 27일 전관예우 논란이 불거진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의 적격 여부를 둘러싼 대치를 이어갔다. 야당에선 ‘자진 사퇴’까지 거론하며 정부ㆍ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 반면, 여당은 ‘안대희 흔들기’로 규정하고 적극 엄호에 나섰다. 다만 야권 일각에선 무차별적 정치 공세에 앞서 안 후보자의 사회환원 선언에 대한 여론 추이를 주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안 후보자의 전관예우 논란을 겨냥해 “이것이야말로 박근혜 대통령이 말한 쳐부숴야 할 적폐이고 공직사회의 암덩어리”라며 “관피아(관료+마피아)의 상징인 사람을 총리로 앉힐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안 후보자의 11억원 사회환원 발표에 대해 “총리 자리를 얻어보겠다는 신종 매관매직이 아닌가 하는 게 국민들의 물음”이라며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이 통과됐다면 총리 자격이 전혀 없는 분”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새정치연합은 ‘제2의 안대희’를 막기 위해 퇴직한 공직자의 재취임을 2년간 제한하는 이른바 ‘안대희 방지법’을 발의할 방침을 세웠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공직자윤리법엔 관피아 변호사를 제한하는 규정이 없다”며 “전관예우 상징이자 법피아(법조계+마피아) 논란의 핵심인 안 후보자는 자진사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자가 세월호 참사의 한 원인으로 지목된 ‘관피아 척결’에 부적합한 인사라는 점을 강조하고, 6ㆍ4 지방선거에 앞서 박 대통령의 인사쇄신 효과를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야권의 십자포화에 적극 방어막을 치면서 엄호에 나섰다. 안 후보자의 고액 수임료 논란 역시 재산 사회환원 발표로 어느 정도 진화됐다는 입장이다. 실제 안 후보자는 이날 출근길에 야권의 ‘정치적 기부’ 지적에 대해 “좋은 뜻을 좋게 받아들여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안 후보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야권에서도 추켜세웠던 인물”이라며 “(야당이) 흔들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현주 대변인도 야권의 ‘정치 기부’ 공세에 대해 “안 후보자는 자신부터 쇄신하겠다며 재산을 기부하기로 했다”며 “여기에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는 야권이야말로 기부 정신의 치지를 오염시키는 정치적 행위”라고 반박했다.

야권에선 안 후보자가 대선자금 차떼기 수사 등으로 대중에게 청렴하고 강직한 인물로 알려진 만큼 사회환원 발표에 대한 여론 추이를 살피면서 비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새정치연합 핵심관계자는 “국민보다 반걸음 앞서가야 하는데 지도부가 너무 앞서가면 보수의 결집을 초래할 수 있다”며 “당내 공세에 대한 완급조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당초 김한길 대표는 안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려고 했으나 일부 당직자들이 만류했다는 후문이다. 허경주기자 fairyhkj@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