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대희, 기부금 중 3억 鄭총리 사의 후 내놓아

알림

안대희, 기부금 중 3억 鄭총리 사의 후 내놓아

입력
2014.05.27 03:00
0 0
안대희 총리 후보자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제출에 즈음한 후보자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대희 총리 후보자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제출에 즈음한 후보자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는 26일 “대법관 퇴임 이후 변호사 활동으로 늘어난 재산 11억여 원을 모두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안 후보자의 변호사 시절 고액 소득에 대한 전관예우 논란이 가열되자 정면 돌파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당초 불우아동시설과 정치기부금(2,000만원) 등으로 낸 기부금 4억7,000만원 중 3억원(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은 청와대의 총리 인선 와중인 지난 19일에 낸 것으로 알려져 기부의 순수성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안 후보자는 이날 청와대가 총리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에 맞춰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후 변호사 활동 수익을 놓고 고액과 전관예우 논란이 있는 것에 대해 국민께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재산 환원 계획을 발표했다.

안 후보자는 “국민 정서에 비춰봐도 제가 변호사 활동을 한 이후 약 1년 동안 늘어난 재산 11억여 원도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래서 이것까지 사회에 모두 환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개인적으로 생각해도 (소득이) 너무 많다는 생각에 번 돈의 3분의1을 기부했고, 사회에서 받은 혜택과 사랑을 돌려준다는 차원이었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자는 변호사 활동 소득 환원 배경에 대해 “총리가 된다면 사회 기강을 확립하고, 부정부패를 척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한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는데 저의 소득이 결코 장애가 돼서는 안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개혁은 저부터 하겠다. 모든 것을 다 던지는 마음으로 국가와 사회를 위해 살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총리 임명동의안에 따르면 안 후보자는 총 22억4,092만9,000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논란은 안 후보자가 지난해 7월 변호사 개업 5개월 만에 사건 수임과 법률 자문 등으로 16억여 원의 고액 소득을 올리면서 불거졌다. 안 후보자는 서울 회현동의 아파트 구입과 세금, 기부금 등으로 수입 용처를 밝혀왔는데, 자신의 순수익 중 기부금(4억7,000만원)을 제외한 11억여 원을 사회에 내놓겠다는 것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구체적인 환원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기부금을 뺀 수입의 총액을 맞추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은 안 후보자의 기자회견 뒤 “안 후보자의 기부금 중 3억원은 세월호 참사로 정 총리가 사퇴 의사를 밝힌 뒤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총리 지명을 받기 위한 정치적 기부라는 의혹을 받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총리 내락을 받은 상태에서 인사청문회 통과를 목적으로 한 일종의 ‘꼼수’기부가 아니냐는 것이어서 청문회 과정에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정홍원 총리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사의표명을 한 때는 지난달 27일이며, 안 후보자는 이달 22일 내정됐다.

안 후보자 측 관계자는 “안 후보자가 유니세프 측에 기부 관련 문의를 한 것은 정 총리 사의 표명 3일 전인 지난달 24일이고 기부 시점과 액수를 고민해 왔다”며 “유니세프 기부는 총리 지명과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김이삭기자 hiro@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