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거짓말에도 색깔이 있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거짓말에도 색깔이 있다?

입력
2014.03.24 09:17
0 0

거짓말에도 종류가 있다?

보통 ‘터무니없다’, ‘입에 침이나 바르고’ 등의 관용어구와 함께 쓰이는 거짓말에도 종류가 있다. 선의의 거짓말, 농담, 당황한 거짓말, 공격적인 거짓말, 방어적인 거짓말 등 5개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같은 거짓말도 언제,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거짓말의 유형에 따라 색깔을 부여하자면 상대방을 기쁘게 하는 거짓말은 하얀색, 상대방을 슬프게 하는 거짓말은 파란색, 상대방을 화나게 하는 거짓말은 빨간색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다양한 유형의 거짓말은 상대방의 눈빛이나 제스처 등을 보고 쉽게 알아차릴 수도 있겠지만 전화 통화 중에 상대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 이를 파악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김구라의 거짓말탐지기’ 어플은 통화 중 상대방의 목소리를 통해 실시간 감정분석 및 거짓말 여부를 알아낼 수 있는 거짓말 같은 어플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사 ㈜인투앰이 보유한 음성분석 솔루션(L-Platform)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적용한 이 어플은 통화를 하는 상대방의 감정을 분석하여 ‘기대감 상승’,’혼란탐지’, ‘스트레스 증가’, ‘평온한 상태’ 등의 멘트를 발신자에게 송출하며, 거짓말 지수가 80% 이상일 경우 설정여부에 따라 거짓말 알림음을 울린다.

인간의 음성에 반영되어 있는 두뇌 활동의 표현을 분석하여 129가지의 음성 변수를 사용, 8천여 가지의 수학적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낸 이 어플은 광범위한 심리상태를 식별하여 수치화된 데이터로 제공한다.

다가오는 만우절을 앞두고 인투앰은 거짓말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거짓말 같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른바 ‘컬러별 거짓말 이벤트’로 현재는 ‘내가 들어본 가장 우~아! 한 거짓말’에 대한 고객들의 에피소드를 공모 중에 있다. 1위로 선정된 사연에는 아이패드 에어, 2위는 스마트빔, 3위는 포켓포토 등의 경품이 제공되며 이후에도 기쁨, 슬픔, 화남 등을 주제로 이벤트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이벤트로는 강남역, 대학로 등 젊은이들이 밀집한 지역에서 김구라 탈을 쓰고 걸어 다니는 포토존 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앱 다운 후 통화 결과 목록을 제시하면 메가박스 은평/연수지점에서 영화티켓 또는 콤보세트 등을 할인 받을 수도 있다.

‘구라잡기’를 캐치프레이즈로 세상의 모든 거짓말을 잡아 보다 따뜻하고 밝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 인투앰의 거짓말탐지기 어플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guraphone)에선 ‘구라잡고 상품잡고’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포춘코리아 온라인뉴스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