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아니면 쪽박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해 연말 체육국(국장 박위진)산하에 ‘스포츠 산업과’를 신설하자 주변에서 이런 말이 돌았다. 스포츠 산업과는 그 동안 경기로만 바라보던 스포츠를 ‘돈이 되는’ 산업으로 육성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었다. ‘세상에 없던 과(課)’가 신설됐다는 측면에서 위험부담이 크지만, 박근혜 정부의 키워드 ‘창조경제’와 맥이 닿아 있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과 김종 2차관이 스포츠 산업과에 힘을 실어줬으나 선뜻 나서는 지원자가 없었다. 이때 구원 등판된 이가 윤양수 서기관이다. 앞서 디지털콘텐츠 산업과장을 맡은 경력을 높이 산 까닭이다.
문체부가 26일 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한 10대 실천과제를 확정, 발표했다. 문체부는 우선스포츠산업의 융ㆍ복합화 촉진에 방점을 찍었다. 이를 위해 야구 등 가상체험형 스포츠, 3D 인쇄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스포츠용품 등과 같은 융ㆍ복합 스포츠산업 기술개발에 올해 87억원을 투자한다. 대학과 연계해 스포츠산업과 디자인ㆍ정보기술(IT)ㆍ관광 등과의 융합형 인재양성 과정도 운영한다.
기념품 사업 다양화 등 프로스포츠 활성화도 실천과제로 삼았다. 중소용품 업체들을 대상으로 73억 원 규모의 융자 금리를 현행 4%에서 3% 대로 인하하는 등 자금 조달과 판로 개척도 돕기로 했다. 이들 기업의 법률, 회계, 디자인, 해외 진출, 투자 유치 등을 돕기 위한 경영자문단도 운영하기로 했다.
이 밖에 스포츠산업 동향 리포트 발간, 스포츠산업 전문 일자리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스포슈머리포트’(Sposumer Report) 발간, 민간 체육시설 안전 모니터링단 운영 등 스포츠안전 강화, 스포츠산업 실태조사, 경제적 파급 효과 등 산업 육성 정책 기반 구축도 포함돼 있다. 스포츠산업 진흥법, 체육시설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의 전면 개정도 추진한다.
특히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 스포츠산업 진흥 특별 전담팀(TF)을 내달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전담팀은 스포츠산업 활성화, 스포츠 안전, 프로스포츠 활성화, 골프산업 제도개선, 스포츠산업 기술개발 등 5개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로 꾸려진다.
윤과장은 “올해 200억원 규모의 예산을 내년부터는 1,000억원으로 늘려 스포츠산업의 부가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형철기자 hcchoi@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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