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나 잇몸뼈가 튀어나와 입이 나온 상태를 뜻하는 돌출입은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 아무리 눈과 코가 또렷하고 예뻐도 입이 눈에 띄게 튀어나온 돌출입일 경우 시선이 입 쪽으로 주목되어 얼굴이 뭉툭해 보이고 인상이 나빠 보이기 때문이다.
호텔리어로 일하고 있는 K(29)씨는 근무 중 늘 웃는 얼굴을 유지해야 하지만 인상이 뚱해 보이는 돌출입 때문에 조금만 긴장을 풀면 고객들로부터 불친절해 보인다는 클레임이 종종 접수 되었다고 한다. 이미 고객 설문에서 담당자의 인상이 안 좋아 보인다는 지적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웃는 얼굴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하루에도 몇 시간씩 억지로 웃는 표정을 짓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결국 K씨는 뚱한 인상을 개선할 수 있는 돌출입수술을 결심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옆모습의 수직 기준선에서 윗입술이 10~15도 이상 앞으로 돌출되어 있을 때 돌출입이라 볼 수 있다. 돌출입은 대체로 두툼한 입술, 입가 팔자주름을 유발하고 턱 끝도 뭉툭해 보이기 때문에 갸름한 얼굴이 되는 데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정도가 심한 경우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인상이 강해 보이기 때문에 실제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이기 쉽다.
돌출입은 돌출 원인에 따라 교정 방법도 달라진다. 치아만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돌출입은 치아 교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돌출입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의 상당수는 잇몸뼈 자체가 앞으로 튀어나온 돌출입 유형에 속한다. 이러한 경우 잇몸뼈 자체를 뒤로 밀어 넣는 돌출입수술이나 턱 뼈를 절제해 위치를 이동시키는 양악수술로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다.
돌출입수술 방법 중 하나인 ‘애니돌출입수술’은 치아의 회전 개념을 적용한 토크 변환으로 잇몸뼈의 위치를 맞추는 치아와 수술이다. 애니돌출입수술은 잇몸뼈가 얼마나 회전하면서 뒤로 들어가는 것이 이상적인지 가상성형으로 예측한 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후방 이동 량과 토크변환각도를 설정한 후 수술을 집도하게 된다. 보통 돌출입수술은 4번 치아를 발치 해 공간을 확보하지만 애니돌출입수술의 경우 개인의 교합과 치아 상태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아를 발치 하기 때문에 수술 과정은 까다롭지만 미적으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돌출입을 수술할 때 어떤 수술 방법이 가장 적합한지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과교정 전문의의 유기적인 협진을 통해 결정된다. 이 때, 디지털 엑스레이, 3D CT 촬영과 치아교합 진단으로 현재의 얼굴을 정확하게 분석한 후 수술 결과를 미리 설정해 수술 계획을 세우는 REMA 방식에 따라 체계적으로 수술을 진행한다면 보다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애니돌출입수술’을 개발·집도하고 있는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은 “돌출입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은 단순히 잇몸뼈를 뒤로 넣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으로나 미용적으로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 맞추는 수술”이라고 설명하며 “일방적으로 모든 케이스에 한 가지 수술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 교합 상태를 고려해 면밀하게 수술 계획을 세운 후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돌출입수술은 턱의 모양과 잇몸뼈의 상태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다. 그러므로 돌출입수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수술 계획을 세우고,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섬세하게 수술을 집도할 수 있는 전문 의료진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