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번 염색체 이상으로 성장 더딘 하은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SBS 오후 5.35)
하은이(7)를 처음 보는 사람들은 하은이의 나이를 다시 묻곤 한다. 나이는 7세지만, 외모는 막 두 돌 지난 아이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하은이는 또래 아이들처럼 뛰어다니지도, 말을 하지도 못하고 늘 누워서 생활한다.
하은이는 15번 염색체 이상으로 생긴 희귀질환인 '프래더윌리증후군'을 앓고 있다. 하은이는 이 병을 가진 아이들과 다른 증상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고 비만이 될 정도로 살이 찌는 반면 하은이는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몸무게가 9kg에 불과하다. 시간이 지나도 성장하지 못하는 하은이를 보면서 엄마 아빠의 마음은 아프기만 하다.
노르웨이 최악의 비행기 사고 원인은 나사■ 항공사고수사대-나사 풀린 비행기(내셔널지오그래픽 밤 12.00)
비극적인 항공 사고를 찾아 조종석 음성 기록장치와 사건 기록 파일, 목격자의 증언 등을 종합해 컴퓨터그래픽(CG)으로 시청자에게 전한다. 매회 하나의 항공 사고 사례를 분석하고 참사가 발생한 원인과 재발 방지를 위해 항공 과학 기술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알아본다.
1989년 9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독일 함부르크로 향하는 'Partnair94'편은 2만2,000피트 상공을 날고 있었다. 이 항공기는 비행 중 갑자기 바다 속으로 추락, 탑승객 55명이 모두 사망했다. 이는 노르웨이 역사상 가장 끔찍한 비행기 사고였다. 즉각 조사관들이 파견돼 추락한 원인을 파악했다. 얼마 후 비행기 추락 참사 사고의 원인은 단 하나의 나사로 밝혀져 항공산업 전반에 큰 충격을 주었다.
강은영기자 kiss@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