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2] 제시문 [마]와 [바]는 기술 발전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경제 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마]와 [바]를 비교하여 논하고, [마] 또는 [바]를 활용하여 제시문 [사]를 분석하시오. (700±100자)
[제시문 마]
수요와 공급을 이어주는 비용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면, 단순히 비용 절감만이 아니라 시장 그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것은 양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질적 변화를 일으킨다. 즉, 틈새 상품들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면 경제성이 없었던 콘텐츠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촉발할 수 있다. 수요자들이 틈새 상품들로 옮겨가면 그런 상품들을 제공하는 업체들도 번성할 것이다.
경제 주체들은 지금까지 잘 팔리는 몇 가지 주력 상품에 집중해왔으나 점차 다양한 종류의 틈새 상품에도 관심을 돌리고 있다. 물리적 진열 공간의 제약과 유통 비용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는 시대가 열림에 따라, 특정한 소수의 고객들을 목표로 하던 상품과 서비스도 주력 상품만큼이나 경제적인 매력을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하나의 커다란 경제적 자극이 가해졌기 때문에 나타났는데, 이 자극이란 틈새 상품을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이 극적으로 줄어든 것을 말한다.
비용을 줄일 수 있었던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 번째 요인은 생산 도구의 대중화이다. 이를 설명해주는 가장 좋은 사례는 PC이다. PC는 인쇄기에서부터 영화 및 음악 스튜디오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의 역할을 통합했다. 두 번째 요인은 유통의 대중화를 통해 유통 비용을 줄인 것이다.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은 다른 누군가가 그것을 즐길 수 있을 때에야 비로소 의미를 갖게 된다.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영화감독이나 출판인이 될 수 있게 해 준 것은 PC지만 모든 사람이 유통까지 할 수 있도록 해 준 것은 바로 인터넷이었다. 세 번째 요인은 수요와 공급을 이어주는 것으로, 종전에 접할 수 없었던 상품들을 고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게 함으로써 과거에 소외되었던 상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킨 것이다. 그 예로 구글의 검색 방식, 많은 음원 사이트들의 다양한 음악 추천 기능, 블로그 및 온라인 리뷰 등을 들 수 있다.
[제시문 바]
많은 산업들이 소수가 보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승자독식 또는 이에 가까운 경쟁 구도를 갖고 있다. 대중음악, 프로 스포츠 선수, 기업 전문경영인 시장 등이 좋은 예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이러한 시장의 규모 및 범위가 확대되고, 결과적으로 한 사람의 능력, 직관, 결정이 국가 차원의 시장, 더 나아가 전 세계 시장에 압도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시장을 압도할 수 없는 중급 또는 중상급 경쟁자는 시장에서 점차 퇴출되고, 시장에서의 압도적 승자인 슈퍼스타는 과거에 받았던 것보다 훨씬 더 큰 보상을 받게 된다.
저명한 경제학자 셔윈 로젠은 1981년에 슈퍼스타의 경제학에 관한 기념비적인 논문을 발표하였다. 논문에 따르면, 어떤 상품을 저비용에 반복적으로 공급하는 기술이 개발되는 경우, 최고의 상품을 공급하는 생산자가 시장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장악하게 된다고 한다. 반면 차상위 상품을 공급하는 생산자가 거두는 수익은, 상품의 질이 최고 수준과 별 차이가 없더라도 최고의 상품을 공급하는 생산자에 비해 극히 적다는 것이다.
기술 발전으로, 평범했던 시장이 슈퍼스타가 지배하는 시장으로 변화하였다. 녹음 기술이 출현하기 전에는 공연장을 청중들로 가득 메울 수 있었던 최고의 가수라도 1년 동안 자신의 음악을 들려줄 수 있는 청중 수는 수천 명에 불과했을 것이다. 녹음 기술이 발달하고 음악이 매우 저렴한 가격에 유통될 수 있게 됨으로써 클래식 음악의 요요마나 팝 음악의 레이디 가가 같은 소수의 최고 가수들은 전 세계의 모든 시장에서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경제학자인 로버트 프랭크와 필립 쿡은 음악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드라마, 스포츠 중계 등 콘텐츠가 디지털 정보로 변형될 수 있는 모든 산업에서 승자독식 현상이 어떻게 심화되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경제가 소프트웨어에 직간접적으로 의존하는 정도가 커짐에 따라 가속화되고 있다.
[제시문 사]
조립형 블록 장난감으로 유명한 레고는 자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이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놀도록’ 장려한다. 이 웹사이트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키트를 제공한다. 레고 고객은 자신이 만든 마인드스톰 로봇의 상세 정보를 사이트에 올릴 수 있다. 실제로 마인드스톰 애호가들은 유별난 열정으로 악명이 높다. 네덜란드에서 열린 2005년 레고월드 행사에서 한 참가자는 레고 블록 2만 개와 프로그래밍된 컴퓨터 칩 13개를 사용하여 실제와 똑같이 작동하는 실물 크기의 핀볼 머신*을 출품한 적도 있다. 레고는 이처럼 자발적 참여가 가능한 웹 시스템으로부터 막대한 혜택을 받고 있다. 고객 한 사람이 마인드스톰을 새롭게 응용한 결과를 웹사이트에 올릴 때마다 이 장난감은 더욱 가치 있게 발전한다. 레고의 매즈 니퍼 상무는 이것이야말로 완전히 색다른 비즈니스 패러다임이라고 말한다.
로봇형 제품인 마인드스톰 사례가 매우 성공적인 것으로 입증되자 레고는 전통적인 블록 장난감에도 고객 참여적인 개발 방식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즉, 고객이 직접 레고 세트를 맞춤형으로 설계하는 서비스를 도입한 것이다. 사용자는 더 이상 미리 짜 맞춰진 레고 키트의 독재에 복종하지 않아도 된다. 2005년 시작된 새로운 레고 팩토리 시스템 덕분에 고객은 레고 구성품이 보관된 가상 창고에 접속하여 맞춤형 모델을 설계하여 다른 고객과 공유할 수 있고 구매도 할 수 있다. 고객은 원하는 만큼의 블록을 사용해 가상의 장난감을 설계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기만 하면 된다. 당신이 만든 모나리자를 레고 웹사이트에 올리면 당신은 물론이고 다른 레고 팬들 누구라도 조립 설명서와 함께 제공되는 모나리자 블록 세트를 주문할 수 있다. 고객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또한 레고는 젊은 고객 군단을 새로운 레고 모델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분산형 재택 설계팀으로 바꿔놓을 수 있다. 레고의 마크 한센 부장은 이렇게 말한다. “새로운 레고 팩토리 시스템 덕분에 우리는 사내에 있는 제품 설계자 100여 명의 한계를 뛰어넘어 전 세계 30만 명 이상의 창의력을 활용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핀볼 머신: 움직이는 실제 구슬을 막대로 튕겨서 점수를 올리는 게임 기계로, 복잡한 장치와 화려한 불빛 및 음향 효과가 특징적이다.
[예시답안]
제시문 (마)와 (바)에서 공통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수요와 공급의 차이에서 일어나는 비용을 줄이면 시장을 확대하고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 제시문에서 비용 절감으로 나타날 시장의 변화는 차이점이 있다.
먼저 제시문 (마)에서 수요와 공급 비용의 절감은 시장의 상품을 다양화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유통 비용의 부담이 줄어감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호도 다양해지기 때문이다.
반면 제시문 (바)에서는 기술 발전으로 인한 수요와 공급의 비용절감이 승자독식형 시장을 형성할 수 있다. 이 시장에서는 최고의 상품이 대부분을 장악하고 차상위 상품은 전보다 얻을 수 있는 수익이 감소한다.
제시문 (사)에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수요와 공급 사이의 비용을 절감하여 최고의 효과를 얻은 예가 나타난다. (사)의 레고 회사는 첫 번째로 레고의 생산구조를 대중화 시키는 전략을 취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낸다. 두 번째로 유통구조의 대중화로 시장을 확장한다. 소비자들이 웹 사이트에 자신의 레고를 올려 더욱 쉽게 레고를 유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레고 회사는 수요와 공급의 경계를 허무는 레고 팩토리 시스템을 이용한다. 그 결과 레고의 소비자들은 더욱 쉽게 상대방과 레고를 공유 할 수 있다. 김정한ㆍ서울 광남고 3학년
[문제 분석과 답안 총평]
[문제2]는 경영대학 및 경제학부 지원자에게 가산점이 있는 문제이다. 이번 문제는 요구사항이 2가지이다. 먼저 (마)와 (바)를 비교하는 것이 첫 번째 요구사항이다. 두 번째 요구사항은 (마)와 (바)를 활용하여 제시문 (사)를 분석하기이다.
첫 번째 요구사항은 지문들에 제시된 기술의 발달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두 가지 상반된 시장의 변화 양상을 읽어 내고 차이점을 찾아 내는 것이다. 지문들에는 기술의 발달로 나타나게 되는 시장의 다양화 양상을 설명한 지문 (마)와 기술의 발달로 나타나게 되는 승자독식적 시장의 변화 양상을 설명한 지문 (바)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를 정확하게 읽고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두었다.
두 번째 요구사항은 구체적 사례를 보여 주고 있는 (사)에 그 내용이, 앞서 차이를 제시한 지문 (마)와 (바)의 둘 중 어느 지문에 대응되며 그 근거가 무엇인가를 찾아 설명하는 것이다. 지문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제 현상으로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포함되는 평이한 내용을 다룬 것이다.
제시문 (마)는 수요와 공급을 이어주는 유통비용을 줄일 수 있는 구조가 발전하면 비용 절감만이 아니라 경제성이 없었던 콘텐츠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촉발할 수 있어 경제적 다양화 현상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을 뒷부분에서 세 가지로 부연하여 설명하고 있다. 생산 도구의 대중화, 유통의 대중화, 인터넷 검색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경제적 다양화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반면 제시문 (바)는 이와 상반된 현상을 다룬다. 한 상품을 저비용에 반복적으로 공급하는 기술이 모든 산업에서 슈퍼스타의 독점, 즉 승자독식 현상을 창출한다는 점을 찾아 내야 한다.
그러나 이 답안은 조금 아쉽다. 공통점은 둘 모두 기술 발전이 비용절감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는 잘 작성하고 있다. 다만, (마)에서 비용 절감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잘 작성하지 못했다. 생산도구의 대중화, 유통의 대중화, 인터넷 검색 서비스로 이루어진 기술의 발달이 다양해진 수요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통 비용의 절감과 틈새 상품의 발달이 이루어져 결국 경제적 다양화 현상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밝혀야 한다.
그 다음에 (마)를 (사)에 대응시킨 것까지는 잘 했지만 그 부연 설명이 충분하지 않아 조금은 아쉬운 답안이 되었다. 다음처럼 수정하면 좋을 듯하다. (사)의 레고회사는 소비자들에게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함으로써 생산 도구를 대중화시킨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마인드스톰 로봇뿐만 아니라 전통적 블록 장난감의 생산에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레고회사의 레고 팩토리 시스템은 레고의 유통 구조를 대중화시킨다. 소비자들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신들이 만든 레고를 쉽게 상대방과 공유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소비자들이 생산자가 되어 자발적으로 자신의 요구에 맞게 레고를 만들어냄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이상 공급자의 정형화된 레고만을 구입하지 않게 된다. 또한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낼 수 있으며 소외되었던 과거의 레고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김경석ㆍ종로학원 논술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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