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사시사철 피부를 괴롭히는 질환이다. 사춘기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흔하게 나타난다. 겨울철의 건조하고 차가운 바람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 각질을 만들어낸다. 각질이 많아지면서 모공이 막히고, 막힌 모공 안에는 피지가 쌓인다. 이 때 모공에 쌓인 피지가 염증을 유발시켜 염증성 여드름으로 나타난다. 염증성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에는 ‘곰보자국’ 같은 움푹 파인 여드름 흉터가 잘 남는다.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흉터 상태에 따라 맞춤 치료 하세요
울퉁불퉁한 여드름 흉터는 모양, 깊이 등 피부 상태에 따라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얕은 흉터일 경우 프락셔널 계통의 레이저 치료로, 심한 여드름 흉터의 경우에는 ‘비봉합펀치술이나 레이저박피술로 치료한다.
비봉합펀치술은 심한 국소 부위의 여드름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다. 좁고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 크기에 맞는 전용펀치로 찍어 정상 피부만큼 끌어올려 높이를 맞추는 치료법이다. 펀치로 함몰 피부를 끌어 올린 후 봉합사로 하나하나 꿰매는 기존의 방법 대신, 펀치로 절개 후에 함몰된 각 흉터를 끌어 올려 특수 약물을 사용해 고정하는 방식이다. 1mm부터 8mm까지 다양한 지름으로 제작된 전용펀치로 각각의 흉터크기에 맞춘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원형의 깊은 흉터치료에 효과적이다. 치료 후 세안이나 화장도 가능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 펀치시술 후 피부결을 더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어느 정도 피부재생이 된 단계에서 레이저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깊은 여드름 흉터가 넓게 있다면 레이저박피술로 치료할 수 있다. 어븀야그 계통의 최상급 프로파일 레이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박피 치료의 위험성이 낮고 안전하고 회복이 빠르다. 정확한 깊이 조절로 박피가 가능하다. 치료가 어려웠던 깊고 넓은 여드름 흉터를 깎아주고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 부분과 거친 피부결까지 정돈된다. 레이저박피술의 치료효과를 입증한 논문은 2013년 유럽레이저학회지에도 발표됐다.
●여드름 흉터 발생 악순환 막으려면
여드름은 유분이 적어지는 겨울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겨울철의 건조하고 차가운 바람에 수분을 빼앗긴 피부는 각질을 만들어낸다. 각질이 많아지면서 모공이 막히게 되고 막힌 모공 안에는 피지가 쌓인다. 모공에 쌓인 피지가 염증을 유발시켜 염증성 여드름으로 나타난다. 추운 날씨 때문에 자주 착용하게 되는 터틀넥이나 목도리 등도 피부의 모공을 자극해서 목이나 턱 주위에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청결히 하고 충분한 유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얼굴을 씻을 때에는 약산성의 비누나 폼클렌저로 풍부하게 거품을 낸 후 가볍게 마찰하듯 씻는다. 세안 후에는 보습성분이 강화된 기초화장품을 사용해 부족한 유분과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지성피부는 젤 타입 수분 크림이나 보습 에센스를, 건성피부는 유분이 있는 크림 타입의 보습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1~2주에 한번씩 팩으로 보습, 각질관리를 해주는 것도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스크럽 제품 사용시 피부에 무리를 줄 수도 있으니 민감성 피부의 경우에는 자제해야 한다. 자외선이 모공 입구에 각질을 쌓이게 하여 모공을 막고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겨울이라도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발라 피부가 바로 햇볕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여드름이 심해졌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염증을 가라앉히고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여드름을 손으로 함부로 만지거나 짜내면 병변 부위의 혈관이 확장되고 짜낸 부위가 움푹 패여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용운기자
도움말=연세스타피부과 강진문ㆍ이상주 원장
한국스포츠 정용운기자 sadzoo@hksp.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