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채널 선택 11월 23일] 역사저널 그날·휴먼다큐_ 사람이 좋다·놀라운 대회_ 스타킹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채널 선택 11월 23일] 역사저널 그날·휴먼다큐_ 사람이 좋다·놀라운 대회_ 스타킹

입력
2013.11.22 11:08
0 0

수양대군은 왜 김종서를 노렸을까

역사저널 그날(KBS1 23일 밤 9.40)

단종 재위 1년째인 1453년 10월. 수양대군은 당시 좌의정이었던 김종서의 집을 찾는다. 대군의 방문에 김종서가 직접 나와 맞이하지만 수양대군의 심복이 휘두른 철퇴를 맞아 쓰러진다. 계유정난이 시작된 것이다.

수양대군은 왜 김종서를 노렸을까. 세종과 문종의 고명 대신으로 어린 단종을 보필하던 김종서는 수양대군이 집권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김종서가 없어지자 계유정난은 일사천리로 진행된다. 수양대군은 입궐 후 수많은 대신들을 척살하고 하룻밤 만에 조정을 장악한다. 여기에는 도성의 구조와 상황을 철저하게 이용한 수양대군의 치밀한 지략이 숨어 있었다.

최근 영화 '관상'으로 다시금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계유정난. 영화에서 김종서는 호랑이 상, 왕의 자리를 탐내는 수양대군은 이리 상으로 그려졌다. 조선왕조실록의 기록 등을 통해 수양대군의 참모습을 추적해본다.

타이니지의 도희 등 출연

휴먼다큐_ 사람이 좋다 (MBC 오전 8.45)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로 주목받고 있는 걸그룹 타이니지의 도희와 개그맨에서 샌드 아티스트로 변신한 임혁필을 만나본다. 임혁필은 샌드 애니메이션을 통해 개그맨으로서 못다 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김치 담그기 노하우 공개

놀라운 대회_ 스타킹 (SBS 오후 6.20)

겨울 김장철을 맞아 '스타킹 김치 대전'을 펼친다. 전라도 김치 대표로 출연한 박귀임 노광철 모자는 손수 담근 전통 김치의 맛과 함께 속사포 배추 다듬기, 간편 오이 다듬기 등 김치 담그기 노하우를 공개한다.

강은영기자 kiss@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