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학생들이 학원을 통합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해 주목받고 있다.
부경대 컴퓨터공학과 고정현(27ㆍ석사과정) 유신(27ㆍㆍ박사과정)씨는 최근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주관으로 열린 2013 대한민국 DA설계 공모대전에서 ‘통합 교육관리시스템 DA(Data Architecture)’로 상금 300만원의 대상을 수상했다.
DA란 건축물의 설계도처럼 기업의 전체 업무 및 조직과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표현한 정보기술 설계도를 말한다.
이들이 설계한 통합 교육관리시스템 DA는 학원 운영에 필요한 직원 및 고객 관리, 수강과목 운영, 고용보험 환급, 스터디 커뮤니티 운영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대형 학원에서 강사들의 직위와 업무 소속지점 등이 변하거나 수강생들의 정보가 바뀌더라도 변동사항까지 적용해 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부경대 컴퓨터공학과는 DA 설계 동아리 ‘데이터피아’를 운영하며 이번 대상을 비롯, 이 대회에서 2010년과 2011년 대상, 2012년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고정현 씨는 “기존 학원들은 고정적인 상황에 대한 교육관리시스템을 적용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IT학원 등에 적용해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김창배기자 kimcb@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