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누구나 더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한다. 모든 일이 자신이 생각한 대로 이루어진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에이브러햄 링컨은 '가능하다고 생각하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건, 당신이 생각한 대로 이루어질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정말로 생각을 바꾸는 것으로 행복한 미래를 손에 넣을 수 있을까?
생각과 감정은 깊은 관계를 지닌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우리의 뇌는 즐겁고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반면에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뇌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작은 상황 하나하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각과 감정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책들을 살펴보자. (다림)의 주인공 마르크는 길을 가다가 갑자기 구멍에 빠져버린다. 마르크는 구멍에서 빠져나오려고 발버둥치지만, 구멍이 점점 몸을 조여 와 나올 수가 없다. 작품 속에서의 구멍은 마음의 구멍을 상징한다. 마르크가 생각을 바꾸고 구멍을 빠져 나오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성찰과 생각의 변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성우주니어)는 뇌의 구조와 역할을 과학적으로 소개하는 정보 책이다. 뇌의 각 부분이 하는 일을 이해하고, 기억이나 감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 수 있다. 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조절하는 기관이 뇌라는 것을 이해하고,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똑똑한 뇌, 건강한 뇌, 행복한 뇌를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어떤 방법으로 생각과 감정을 조절해야 좋을지 모르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길벗스쿨)는 어린이들이 가질 수 있는 두려움과 불안에 관한 정보를 심리학으로 접근한 책이다. 두려움과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따라가며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본다.
책을 읽고 나서 내가 자주 하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 보자. 자신이 특정 상황에서 어떤 생각과 감정을 느끼며 어떤 행동을 해 왔는지 짚어본다. 그리고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을 반박해 보거나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등의 방법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꿔 보는 연습을 해 보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작은 실천이 당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줄 것이다. 당신이 생각한 대로 말이다.
박경진 한우리열린교육 독서논술연구소 연구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