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개방형 코 성형이 필요한 코는?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개방형 코 성형이 필요한 코는?

입력
2013.05.08 08:21
0 0

뚜렷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는 어디일까? 바로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코라고 할 수 있다.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하여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우하며, 적당히 오똑하고 매끄러운 코는 보다 세련되고 도시적인 인상을 풍기게 만든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보다 호감가는 좋은 인상을 만들기 위해 코 성형을 결심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코는 단순히 콧대를 높이고 코끝을 모아주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사람마다 코의 모양과 크기, 형태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인 수술 방법을 적용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노원 리안성형외과 김승현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코 성형은 절개법 측면에서 볼 때 ‘비개방형 코성형’과 ‘개방형 코 성형’으로 나누어 진다. 비개방형 코 성형은 수술이 간단해 굳이 개방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콧구멍 안쪽에만 절개를 가하는 방법이며, 개방형 코 성형은 매부리코 교정, 화살코 성형, 비중격 연골술을 이용한 코 성형 등 비교적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일 경우 코 기둥 아랫부분을 절개하여 직접 코의 내부구조를 보며 수술하는 방법이다" 라고 설명했다. 김승현 원장의 도움을 받아, 개방형 수술방법이 필요한 코와 수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콧등 중간이 불룩하게 솟아있는 매부리코의 경우

콧등의 돌출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코뼈와 연골을 살짝 갈아내고 절제함으로써 개선이 가능하지만, 돌출이 심한 경우에는 코뼈의 양쪽 기저부를 절골하여 가운데로 모아주는 수술을 함께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개방형 코성형이 필요하다.

코끝이 들려 보이는 들창코(짧은 코)의 경우

들창코는 코끝과 입술이 이루는 각도가 110도 이상으로 코끝이 들려져 있어 정면에서 콧구멍이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비중격 연골을 이용하여 코의 실질적인 골격을 길게 만들어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코 끝이 아랫 쪽을 향해 처진 화살코의 경우

코끝이 길게 늘어져 보이는 화살코의 원인은, 비중격 연골이 길게 자라 내려왔거나 코끝의 날개 연골이 쳐져 내려왔기 때문이다. 개방형 절개를 통해 이러한 연골의 모양을 바로 잡아주는 방법이 사용된다.

콧등이 넓어 코의 윤곽이 불분명하고 납작해 보이는 코의 경우

높이는 적당하지만 콧등의 폭이 넓은 코는, 실제에 비해 코가 낮아 보이고 얼굴이 퍼져 보이게 만든다. 넓은 콧등의 뼈와 연골을 제거해 줄이고, 코 뼈의 기저부에 절골술을 하여 코뼈와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코끝이 뭉뚝한 주먹코(복코)의 경우

주먹코는 코끝의 연골이 양 옆으로 넓게 벌어져 있으면서 연골이 과다하게 발달된 경우가 많으며, 피부 여분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좌우로 벌어져 있는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주며 필요에 따라 날개 연골의 일부를 잘라내기도 하며, 피부 밑 조직을 일부 제거하기도 한다.

노원 리안성형외과 김승현 원장은 “최근 성형을 통해 외모개선, 자신감 회복 및 개인적 콤플렉스 개선의 효과를 본 환자들의 사례가 소개되면서 코 성형을 준비하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며 “코는 얼굴형과 코의 모양, 각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하므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수술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포춘코리아 김강현 기자 seta1857@hmgp.co.kr

사진: 노원 리안성형외과 김승현 원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