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주부 한모씨는 2년 전 쌍꺼풀 수술을 받았다. 눈꺼풀이 자꾸 처지는 바람에 눈이 너무 작아 보여서 한 선택이었다. 수술은 잘 됐고, 친구들에게 부러움까지 샀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시 눈꺼풀이 처지기 시작했다. 그러다 급기야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면서 앞이 잘 안 보일 만큼 불편해졌다. 잘 보기 위해 눈에 자꾸 힘을 주다 보니 이마에 주름마저 늘었다. 더 이상 안되겠다 싶어 한씨는 안과를 찾았다. 검사 결과는 단순한 노화가 아니었다. 눈꺼풀 주변 근육의 힘이 약하다는 진단이다. 결국 한씨는 재수술 날짜를 잡았다.
안검하수, 안검피부이완증 차이
한씨의 진단명은 '안검하수'다. 최근 일부 연예인 등을 통해 병명은 꽤 알려졌지만, 자신이 안검하수인데 그런 줄 모르는 환자도, 안검하수가 아닌데 그런 줄 아는 환자도 여전히 많다. 단순한 미용 문제로 치부되기도 하고, 눈 부위 노화가 심해진 상태인 '안검피부이완증'과 헷갈리기도 한다. 또 일부 병ㆍ의원에선 환자에게 쌍꺼풀 수술을 권하기 위해 안검하수라며 과잉 진단을 내리기도 한다.
안검하수의 대표적인 증상은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면서 눈이 작고 졸려 보이는 것이다. 사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약해지고 늘어지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러나 안검하수는 노화가 아니라 눈꺼풀을 움직이는 근육에 문제가 생겨 눈꺼풀이 내려앉는 병이다. 노화 때문에 눈꺼풀이 심하게 처지면 안검하수가 아니라 안검피부이완증으로 진단된다.
문제는 한씨처럼 안검하수 증상이 있는데 의사의 정확한 진단 없이 단순한 노화나 미용 문제로 생각하고 쌍꺼풀 수술부터 받는 경우다. 수술 후 초기엔 새로 생긴 쌍꺼풀 덕분에 눈이 좀 커져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눈이 오히려 더 졸리고 피곤해 보이게 변할 수 있다. 누네안과병원 안성형센터 문상호 원장은 "쌍꺼풀이 만들어진 눈에 안검하수가 겹치면 쌍꺼풀 라인이 두껍고 부자연스러워 보이기 쉽다"며 "이럴 때 안검하수를 교정하면 쌍꺼풀 라인도 얇아지고 자연스럽게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용 목적의 쌍꺼풀 수술은 밋밋한 눈꺼풀 피부에 주름을 만들어주는 게 목적이다. 눈꺼풀 근육에 문제가 없다면 쌍꺼풀 라인을 만들고 지방층을 제거하면 실제로 눈이 커지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안검하수 수술은 쌍꺼풀 라인을 따라 피부를 절개한 뒤 깊숙이 들어가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을 교정한다. 손상된 부위를 잘라내거나 접어두고 튼튼한 근육끼리 연결해주는 식(눈꺼풀 올림근 절제술)이다. 그런 다음 절개한 부위를 봉합하는 두께에 따라 쌍꺼풀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자국을 거의 남기지 않기도 한다. 흔하진 않지만 눈꺼풀 올림근이 대부분 손상됐거나 마비가 온 경우엔 앞이마의 근육에 눈꺼풀 위쪽을 연결하는 방법(전두근 걸기법)으로 수술하기도 한다. 이마 근육의 힘으로 눈꺼풀을 들어올리도록 하는 방법이다.
안검하수 수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눈꺼풀이 잘 감기지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마와 눈썹, 눈꺼풀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수술법을 결정해야 하는 이유다. 대략 1시간 걸리며, 1주일 정도 지나면 실밥을 제거한다.
눈꼬리 끝이 짓무르기도
안검피부이완증은 40대 들어 많이 나타난다. 눈꺼풀이 노화 때문에 늘어져 시야를 가리거나, 눈썹을 눌러 눈썹이 눈을 찌르는 것이다. 눈꼬리 끝 피부가 계속 접히는 탓에 염증이 생겨 빨갛게 짓무르기도 한다. 눈동자가 가려지고 눈이 작아 보이는 등 외모도 변한다. 안검피부이완증 역시 근본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다. 늘어진 피부와 필요 없는 지방을 제거하고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염증이 생긴 부위에는 연고를 바르기도 한다.
문 원장은 "눈꺼풀이 처져 우리 병원을 찾은 중장년층 환자의 60~70%는 안검피부이완증, 30~40%는 안검피부이완증과 안검하수가 함께 생긴 경우였다"며 "처진 눈꺼풀 때문에 불편하다면 노화에 따른 피부 이완 때문인지 근육 기능 이상 때문인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눈꺼풀이 동공을 덮을 정도로 내려온 경우는 안검하수와 안검피부이완증 모두 수술에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보험이 되면 안검하수와 안검피부이완증 수술 비용은 각각 대략 90만원, 60만원(양쪽 눈, 선택진료의 경우) 선이다. 쌍꺼풀을 만드는지, 지방을 얼마나 제거하는지 등에 따라 추가 비용이 들 수 있다.
임소형기자 precar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